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새정치, 靑의 공천 개입에 “독재적 발상이자 유신 부활”
[헤럴드경제=장필수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2일 청와대의 공천 개입을 두고 민주주의의 위기이자 도전이라고 비난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내년 총선에서 친박세력의 패권을 유지하고 대통령의 호위 무사를 대거 당선시켜 퇴임 후를 보장받으려는 독재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여야가 합의한 국회법을 청와대가 휴지로 만들고 여당 원내대표 찍어낸 것이 엊그제의 일”라고 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이종걸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무소불위 패권정치가 의회정치를 무력화시키고 있다”며 “(안심번호를 반대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대통령 퇴임 후 상왕정치 위한 정치작업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청와대가 여당 대표를 정치적으로 공격하는 것은 유신의 부활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비판했다.

아울어 야당 지도부는 청와대의 입장이 나오자마자 친박-비박으로 갈려 갈등을 겪고 있는 새누리당에게도 비난을 이어갔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대통령 말 한마디에 대국민 약속이 뒤집어지는 정당을 정상적인 당으로 보기 어렵다”며 “새누리당은 당명을 청와당으로 바꾸는 게 어떻겠냐”고 비꼬았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겠다던 정당이 이제 와서 안심번호를 이용한 국민공천제를 거부한다는 것을 있을 수 없다”며 여야 대표 합의를 지킬 것을 촉구했다.

essenti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