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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간에 대한 사유, 시각적으로 구현하다
5일부터 삼성미술관 리움서‘ 스기모토-사유하는 사진’展
日거장 사진 연작·영상 등 49점 전시
“다양한 뉘앙스 흑백, 컬러보다 아름답다”


흐르는 시간을 사진 한 장에 담을 수 있을까? 태고의 인간이 바라본 지구의 풍경을 지금도 우리가 볼 수 있을까? 한 장의 사진에 역사의 여러 순간을 동시에 담을 수 있을까?

이런 철학적인 질문에 사진으로 답해 온 히로시 스기모토(65)의 개인전이 열린다. 삼성미술관 리움은 현대 사진의 거장 히로시 스기모토의 대규모 개인전 ‘히로시 스기모토_사유하는 사진’을 5일부터 내년 3월 23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7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스기모토의 대표적 사진 연작 및 최근의 조각 설치와 영상을 포함하는 49점의 작품이 출품됐다.

스기모토는 동양보다는 서구에서 더 많이 알려진 작가다. 도쿄의 릿교대학에서 정치학과 사회학을 공부하고 미국 LA아트센터 디자인 컬리지에서 사진을 전공했다. 미술, 역사, 수학, 과학, 종교, 철학에 다양한 관심을 보이는 작가는 19세기 대형 카메라를 사용하고, 전통적 인화방식의 장인적 기술의 사진을 구현한다. 스기모토는 “흑백사진 안에 아주 흰색부터 검은색까지 다양한 뉘앙스가 모노톤으로 담겨 있다. 컬러 사진보다 아름답다. 사진은 예술을 표현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라고 사진의 매력을 설명했다. 

번개 치는 들판 구성 012, 젤라틴 실버 프린트, 152.4×1443.6cm, 2009. Hiroshi Sugimoto

이번 전시에서는 ‘극장’ ‘바다풍경’ ‘초상’ ‘번개 치는 들판’ ‘가속하는 불상’ ‘디오라마’ ‘개념적 형태’ 등 총 7개의 연작이 선보인다. 그의 사진은 대상을 순간 포착해서 찍은 것이 아니라 작가가 생각하는 특정한 개념을 시각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만나는 작품은 ‘번개 치는 들판’이다. 광활한 대지에 번개가 내리꽂는 듯한 이 대형 작품은 대지 미술가 월터 드 마리아(Walter de Maria)의 거대한 번개 드로잉을 연상시키지만, 사실은 40만V(볼트)의 전기를 금속판에 맞대는 목숨을 건 실험으로 만들어낸 인공번개 이미지다. 스기모토는 과학자처럼 다양한 실험을 통해 번개, 나무, 원시생명체와 같은 우연적인 형태들을 만든다. 이런 사진을 통해 생명 탄생의 기원, 우주적인 시공간으로 사유의 범위를 확장한다.

시간에 대한 사유는 ‘바다풍경’과 ‘극장’ ‘초상’ 연작에서 드러난다. 특히 ‘바다 풍경’은 인간이 인간임을 자각하기 시작한 때, 인간이 바라봤던 지구의 풍경을 담았다. 고대인이 바라본 지구의 풍경과 현대인이 보는 지구의 풍경 중 변치 않고 같은 것이 있다면 아마 ‘바다’일 것이다. 작가는 제주해, 에게해 등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바다의 풍경을 담았다. 장시간 노즐의 노출을 통해 사실 어느 바다인지 언제 촬영한 것인지 알 수 없다. 수평선을 기준으로 하늘과 물만이 남아 ‘바다’ 원형의 이미지만 걸러냈다. 태고의 바다란 아마도 이런 모습이었을 것이다. 시공을 초월한 여행이다.

장인적 사진정신, 간결한 형식, 깊이 있는 철학으로 특징 지어지는 스기모토의 작품은 바쁜 현대사회에서 살아남기 급급한 현대인들에게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영원성과 근원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연말을 맞아 한 번쯤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만들 수 있는 전시다. 관람료는 일반 7000원, 초중고생 4000원이다.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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