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현 · 진선미 ‘눈물의 사퇴’…국정원 국조 ‘문’ 열리지만
증인채택 이견 커 난항 불가피
김현ㆍ진선미 두 민주당 의원이 17일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직을 전격 사퇴했다. 새누리당은 두 위원의 사퇴 요구가 받아들여진 만큼 당장에라도 국정원 국정조사특위를 열겠다며 화답했다. 하지만 증인 채택에 대한 이견이 커 난항이 예상된다.

김현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말했는데 빠지라고 하는 격이다. 이런 부당한 요구에 굴복하고 싶지 않았다”면서도 “그러나 나라를 위해 국조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더 이상 늦어지는 것은 새누리당에 말려드는 것”이라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진선미 의원은 성철 스님의 말씀을 인용, “‘용맹 가운데 가장 큰 용맹은 옳고도 지는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진실규명에 대한 의지와 의욕이 넘친다”고 말해 사퇴 이후에도 측면에서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현 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 특위 위원 사퇴 발표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박현구 기자phko@heraldcorp.com

두 의원이 위원직을 사퇴함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는 ‘리더십 부재’와 ‘국조 파행’이라는 두 짐을 덜게 됐다. 이날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지도부로서 두 분의 결단을 안타깝지만 고맙게 받아들인다”고 했고, 전병헌 원내대표는 “지혜롭고 현명한 자기결단 내려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반겼다. 새누리당도 즉각 화답했다. 권성동 새누리당 국조특위 간사는 민주당 의원들의 사퇴와 관련, “사퇴하면 국조를 정상화한다는 기존 방침 그대로다”고 확인했다.

하지만 국조특위가 열리더라도 진로가 순탄치는 않다. 우선 증인 채택을 두고 민주당은 국정원 NLL문건 사전 열람 의혹이 있는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 대사를, 새누리당은 문재인 의원을 요구하고 있다. 요구 대상이 양당의 거물이어서 절충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국가정보원법도 걸림돌이다. 국정원은 이 법을 근거로 국조특위에 관련 자료 제출을 거부할 수 있다. 또 회의의 공개ㆍ비공개 여부를 두고도 여야 간 입장차이가 첨예하다.

보름을 허비한 까닭에 국조 기간 연장 여부에 대한 논란도 있다. 여당은 필요 없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홍석희ㆍ이정아 기자/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