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 “정신나간 국정원ㆍ국방부”… 朴 대통령 정조준
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를 정조준하기 시작했다. 전일 홍익표 원내대변인의 ‘귀태(鬼胎)’발언에 대한 언급 대신 국가정보원과 국방부가 ‘사실상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이라는 해석을 내놓은 데 대해 원색적 용어를 총동원하며 청와대와 정부를 질타했다. 이날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귀태’ 발언을 이유로 강하게 반발하자, 강대강으로 맞붙겠다는 의지를 보인 셈이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12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여당, 국정원, 국방부가 NLL포기 맞다고 하는데 제정신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 “국정원과 군을 정치의 한가운데 동원한 것이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이라면 시대 퇴행, 국정원과 군이 대통령 통제 밖이라면 국가적으로 불행한 사태”라고 공격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꼴뚜기가 뛰니까 망둥어도 뛴다. 정신나간 국가정보원과 뒤이은 국방부의 자행이다. 어느나라 국방부인지 의심스럽다. 명백한 위법 사항이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NLL 포기 발언’을 했다면 왜 김정일이 받아들여지지 않았겠나. 웃기고 한심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박 대통령이 국정원에 대해 ‘셀프개혁’을 주문한 뒤 국정원이 ‘정치쿠데타’를 일으켰다. 상명하복이 생명인 군까지 가세했다. 박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일련의 사태가 박 대통령의 묵시적 동의하에 이뤄졌다는 의혹에 대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사원의 4대강 감사결과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의 정치적 책임을 추궁했다.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2010년 이명박 대통령을 독대한 다음 ‘4대강 사업 자체가 큰 문제 없다’며 협조하겠다고 말해 국민들이 믿게했다”며 “청와대가 또다시 남의 일인 것처럼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4대강 사업은 단군이래 최대의 국민사기극이다. 환경 재앙과 혈세 낭비로 파국을 맞고 있다.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국민앞세 석고대죄해야한다. 혈세만 22조원이 사용됐다. 4대강에 대한 국정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아 기자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