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영란 선임기자의 art&아트> 천진난만 동자상 ‘조선의 멋’ 이 고스란히…
제주 본태박물관 개관 첫 기획전…‘다정불심:조선후기 목동자전’
목동자상·사자상·업경대 등
조선후기 작품 50여점 전시

순진무구한 소년의 미소 형상
당대 미감·시대상·민족성 담겨

대부분 첫선…문화유산 음미의 장



탐스러운 머리채를 쌍상투로 틀고, 실눈을 가늘게 뜬 동자상의 어깨 위로 제주의 따스한 봄햇살이 내려앉았다. 가는 눈매와 짧은 인중에 비해 귀는 넉넉하니 크다. 한 녀석은 붉은 연봉우리를, 또 다른 녀석은 연잎줄기를 공손히 받쳐들었다. 살짝 치켜뜬 눈꼬리와 앙증맞은 입술이 더없이 사랑스럽다.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한라산의 야트막한 끝자락에 새로 둥지를 튼 본태(本態)박물관의 ‘다정불심(多情佛心):조선후기 목동자전’에 나온 17세기 ‘목조동자입상’이다. 연잎과 연봉우리를 든 게 공양 동자상임에 틀림없다.

일본이 낳은 유명 건축가 안도 타다오(72)의 설계로 지어진 본태박물관(관장 김선희 : 정문선 현대비앤지스틸 부사장의 부인)이 개관 이후 첫 기획전을 27일 개막했다. 이번 전시에는 조선후기 제작된 목동자상과 사자상, 업경대 등 50여점이 나왔다. 목동자상은 사찰의 명부전이나 나한전에 모셔졌던 높이 70~90㎝ 안팎의 조각으로, 다소곳한 모습이 너무도 귀여워 ‘다정불심(多情佛心)’이란 부제를 붙였다.

조선중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대기근으로 많은 이가 사망하자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하고, 지옥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사찰에 명부(冥府)전이 많이 건립된다. 명부전에는 지장보살을 본존으로 지장삼존과 시왕이 자리를 했는데 동자는 시왕 옆에서 그들을 보좌하는 ‘시동(尸童)’ 형태로 등장한다.

조선후기 동자상은 세조12년(1466) 왕실에 의해 발원된 상원사 문수동자상이 표준이 돼 쌍상투에 넙적한 얼굴을 하고 있는 것이 공통점이다. 여기에 민간신앙이 혼재되면서 천진난만한 미소와 귀여운 표정을 띠게 됐다.

동자들은 손에 갖가지 지물을 들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도 붓과 두루마리를 들고 있는 선악동자를 비롯해 연꽃ㆍ복숭아ㆍ석류ㆍ참외ㆍ호랑이ㆍ봉황을 들고 있는 동자를 만날 수 있다. 칠흑처럼 탐스러운 긴 머리카락을 앞으로 살짝 넘긴 뒤태가 아찔할 정도로 관능적인 동자상이 있는가 하면,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는 듯한 동자상도 있다. 

연봉우리와 연잎을 든 17세기 목조동자입상.                        [사진제공=본태박물관]


대부분 순진무구한 미소를 머금은 소년의 형상이지만 깊은 사유의 표현인 가늘고 긴 눈매는 양면성을 보여준다. 또 이름 없는 장인이 만든 동자상은 우리 옛 인체조각의 미감과 그 안에 깃든 당대 시대상과 민족성을 가늠케 한다. 동자상 외에 고요히 참선에 빠진 나한상, 전생의 업을 비춰주는 당당한 형태의 업경대, 해학적 표현이 돋보이는 사자상도 나왔다. 이 동자상은 대부분 세상에 처음 공개되는 유물이다.

유홍준 교수(명지대)는 “조선시대는 초상화가 발달했으나 인체조각은 전해지는 게 거의 없는데 천진한 동자상은 비록 ‘마이너리그적 유물’이지만 조선 인체조각의 멋과 예술성을 가늠케 한다”고 했다.

한편 세련된 색채와 구도가 서양추상화는 저리가라 할 정도로 아름다운 조선의 보자기와 소반, 도자기, 민예품을 폭넓게 보유하고 있는 본태박물관은 제2전시실에서 이를 입체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높이 7m에 이르는 전시실 벽을 각양각색의 보자기와 소반을 탑처럼 쌓은 공간은 백미에 해당된다.

고(故) 정몽우 현대알루미늄 회장 부인으로 30년 넘게 우리 옛 전통공예품을 모아온 이행자(68) 설립자는 “제주도를 찾은 내외국인이 본태박물관에서 한국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편안히 음미했으면 좋겠다”며 “ ‘본태’라는 이름은 ‘본래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가리킨다”고 했다.

전시는 6월 30일까지. 박물관 입장료(1전시실+2전시실 관람료 포함)1만원. (064)792-8108

서귀포=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안도 타다오가 설계한 제주 서귀포의 본태박물관 전경.       [사진제공=본태박물관]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