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키프로스 비준안 거부 시계제로....재협상과 새 재원조달 마련 기로
[헤럴드경제=권도경 기자] 키프로스 의회가 구제금융안의 비준을 거부하면서 재정위기에 빠진 키프로스의 상황은 시계제로다. 구제금융의 대가로 예금자 과세를 추진하겠다는 방안에 대해 반발이 거세지자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도 소액예금에 대한 과세를 철회해 한발 물러났으나, 이마저 의회에서 부결되면서 사태가 장기화될 태세다.

의회의 비준 거부로 국내총생산(GDP)과 맞먹는 규모인 170억 유로의 구제금융을 요청한 키프로스는 현금이 바닥날 위기에 처했다. 키프로스 정부는 당장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회의체)과 구제금융 협상을 다시 하거나 재원조달 방안을 새롭게 마련해야하는 처지다.

주요 외신들은 구제금융 재협상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키프로스 의회는 그동안 세 차례 연기 끝에 19일(현지시간) 오후 임시회의를 소집한 뒤 비준안을 표결에 부쳤다. 정부가 소액 예금주에 대한 면세 등을 담은 수정안을 제안했지만, 여당에서도 단 한 표의 찬성표도 얻어내지 못한채 부결됐다. 키프로스 의회의 비준안 거부는 유로그룹과 재협상하라는 강력한 신호로 풀이됐다.

이날 이미 부결 가능성을 인정했던 니코스 아나스타시아데스 키프로스 대통령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연이틀 장시간 통화하면서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정황은 일찌감치 정부가 재협상을 염두에 두고 협상안이 의회에서 부결될 것을 사실상 방조했다는 추측을 낳고 있다. 또 키프로스 의회가 단 하나의 찬성표도 없이 비준안을 거부한 것은 정부 협상력을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재원조달을 위한 새 방안으로는 국채 추가발행과 러시아의 신규 차관 도입 등이 검토되고 있다. 키프로스가 100억유로를 유로존으로부터 구제금융으로 지원받는 전제 하에 확보해야할 자금은 58억 유로다. 외신들은 국채발행 여건이 좋지 않은 만큼 차관도입을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9일 미칼리스 사리스 키프로스 재무장관이 예금과세가 아닌 다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러시아를 긴급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러시아는 일단 기존 차관 만기를 연장해주고 상황에 따라 추가 차관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 2011년말에 25억유로의 차관을 제공한 바 있다. 키프로스 은행권에 200억 유로 이상 예금을 맡긴 러시아는 구제금융 전제조건인 예금 과세 방안으로 심기가 불편한 상황이다.

외신들은 디폴트 가능성은 낮게 봤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유동성 공급을 지속한다”고 밝힌 만큼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얘기다. 또 키프로스에서 ‘유로존 탈퇴’ 또는 ‘부채 상환 중단’ 등 극단적인 주장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도 기존 재정위기국 상황과 크게 다르다고 시장은 보고 있다.

권도경 기자/k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