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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뷰> 셰익스피어의 사랑 이야기…이번 무대는 中문화대혁명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은 소설, 영화, 연극 등 다양한 장르로 만들어진 세기의 작품이다. 현대로 온 ‘로미오와 줄리엣’엔 마피아가 등장하기도 하고 1940년대 경성이 배경이 되기도 하며 동시대 청소년들의 문제로 부각되기도 하고 심지어 불교문화가 개입하기도 한다.

국립극단이 중국국가화극원 상임연출가 티엔친신과 작업한 ‘로미오와 줄리엣’은 문화대혁명의 소용돌이 속에 이루지 못할 사랑을 꽃피웠던 이들의 이야기로 변모시킨 작품이다.

1960~70년대 대숙청의 바람이 몰아쳤던 중국의 문화대혁명이 작품의 배경이 됐지만 역사적 배경지식이 없어도 극을 이해하는데 전혀 방해되지 않는다. 다만 마오쩌둥 전기에 나올 법한 대사들이 중국 작가 레이팅의 각색이구나 하고 느낄 수 있을 정도다.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의 한장면.                                                                                                                         [사진제공=국립극단]

로미오는 홍위병 중에서도 마오쩌둥의 극좌주의를 실현하는 선봉인 공련파의 우두머리. 그를 따르는 사람들은 노동자 계급의 색인 푸른색 의상을 입고 등장한다. 반면 줄리엣은 보수 군부 전사파인 주사단장의 딸. 녹색 군복이 두 계급을 구분 짓는다.

로미오와 줄리엣이 무도회에서 만나는 장면은 판 참모관을 환영하는 무용제로 바뀌었다. 대형 지붕이 위로 열리며 무도회장이 되고 시체 안치소가 되는 것이 인상적이다. 줄리엣의 방은 무대 왼쪽에, 뤄선생의 집은 무대 오른쪽에 슬라이드를 여닫듯 설치된다.

둘 사이의 먼 거리를 묘사하듯 두 공간 사이를 차지하는 것은 가파르게 경사진 거대한 지붕 모양의 세트다. 등장인물들의 오르내리는 급격한 감정을 표현하듯 지붕 아래는 감정의 밑바닥, 지붕 위는 최고조에 다다른 감정의 절정을 보는 것 같다.

로미오가 줄리엣의 방 아래서 달을 원망하며 “아름다운 태양아, 시샘하는 저 달을 없애버려라”라고 말하는 장면이나, 죽음을 맞이하며 “자 눈아, 마지막으로 봐라. 팔아, 마지막 포옹이다. 생명의 문인 입술아, 당당한 입맞춤으로 도장을 찍어라”라고 부르짖는 장면은 지금으론 어색한 번역투의 대사지만 셰익스피어의 원전이 가진 감성을 잘 살렸다.

극 중 노래와 음악이 인상적이지만 노래가 대사 전달을 방해하는 점이나 죽음을 맞이하는 결정적인 순간의 짧은 음악이 중국식이란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그럼에도 로미오와 줄리엣의 아름답고 풋풋하지만 죽음으로 영원한 사랑을 이룬 안타까운 스토리는 이 모든 것을 상쇄한다.

국립극단이 중국국가화극원과 공동제작한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은 오는 29일까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된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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