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00% 대한민국’ 위한 러브콜?
장하준·정태인 등 진보인사 거론
與 마구잡이식 영입 정체성 논란



‘100% 대한민국’을 향한 새누리당의 경계없는 ‘러브콜’을 둘러싸고 정체성과 지향점 없이 마구잡이식 파격인사만 물색하는 거 아니냐는 비판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재 박 후보 측 핵심 측근이 공을 들이고 있는 인재 리스트에는 중도진보 경제학자 장하준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을 지낸 정태인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원장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 교수의 경우 새누리당이 꽤 오랜기간 공들이고 있는 인사로 알려졌다. 안대희 전 대법관 같은 ‘제2의 깜짝카드’를 노린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진보 성향이 강한 경제학자의 영입이 ‘경제민주화’를 화두로 내세운 새누리당의 보수 이미지를 희석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홍사덕 전 의원은 “장 교수의 저서를 읽어보니 담론 중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지혜가 많이 있다”며 “100% 대한민국이라는 것이 그런 것 아니겠느냐”고 강한 호감을 표시했다.

하지만 영입을 위한 현실적 난관이 만만치 않다. 장 교수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동기인 강석훈 새누리당 의원은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새누리당이 100% 대한민국을 모토로 내세운 상황에서, 이왕이면 다른 색채의 분들이 들어오면 활발한 논의가 가능하지 않겠느냐”면서도 “장 교수가 (정치 참여를)결정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 교수 자신도 “새누리당이 내 생각을 정책에 반영한다고 해서 말릴 수는 없다. 그러나 이는 그 정당을 지지한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정태인 새사연 원장 측은 새누리당의 영입설에 대해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SNS상에서도 ‘정태인 영입설’에 대해 “완전 코미디다” “새누리의 정체성은 도대체 뭐냐” “선거용 포퓰리즘에도 정도가 있다” 등 비판이 쏟아졌다.

정 원장은 지난 5월 통합진보당 사태 때 진보진영의 가치를 되살려야 한다며 통합진보당 당원에 가입한 뒤 ‘진보시즌2’를 이끈 인물이다.

그 밖에 영입 리스트로 최장집 고려대 교수, 김지하 시인, 이외수 소설가 등이 거론되는 것도 진보진영에서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김종인 위원장 영입이 좋은 샘플이다. 진보경제학자가 새누리당의 정책쇄신을 주도하면서, 당의 쇄신의지가 돋보이는 결과를 낳았다”고 말했다.

<조민선 기자>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