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영준 자금 관리’ 이동조 소환, 대선자금 수사 불씨?
[헤럴드경제=조용직 기자]박영준(52ㆍ구속기소) 전 지식경제부 차관의 비자금 관리인으로 지목된 이동조(59) 제이앤테크 회장이 지난 4월 도피성 중국 외유를 떠난 이래 수개월 만에 귀국해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에 따라 박 전 차관의 비자금이 대선자금으로 유입됐다는 의혹이 규명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파이시티 인허가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부장 최재경)는 “지난 9일 오후 중국에서 귀국한 이 회장을 당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회장을 앞으로 한두 차례 더 소환조사한 후 혐의가 입증되는대로 범죄수익 은닉 등 혐의를 적용해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박 전 차관의 비자금을 차명계좌로 대신 관리해온 것으로 밝혀진 이 회장을 상대로 규모, 출처와 사용처 등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미 박 전 차관을 수사하는 단계에서 박 전 차관이 이정배(55) 파이시티 전 대표로부터 청탁과 함께 건네받은 돈중 수표 2000만 원, 코스닥 상장사 A사에서 산업단지 승인 청탁과 함께 받은 수표 1억 원이 이 회장의 차명계좌로 들어온 것을 확인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회장이 불법적인 자금인 것을 인지하고도 이를 관리해 왔다면 범죄수익 은닉으로 처벌할 수 있다”면서 “이 회장을 사법처리하면 4월부터 착수한 파이시티 사건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셈”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검찰은 이 사건 수사도중 불거진 ‘박 전차관 비자금’의 대선자금 유입 의혹에 대해서는 따로 수사를 확대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관계자는 “(자금관리 상황이나 규모상) 이런 식으로 (대선자금을) 관리할 리가 있겠느냐”며 이를 시사했다.

또한 검찰은 이 회장의 업체가 포스코의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정준양 포스코 회장 선임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와 무관한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월 18일 파이시티 인허가 청탁 로비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로 최시중(75ㆍ구속기소)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박 전 차관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기소하는 등 연루자 5명을 사법처리했다.

yj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