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수해부터 성폭행까지’ 도시안전 마스터플랜 짠다
[헤럴드경제=황혜진 기자]서울시가 시민과 함께 중장기 도시안전 마스터플랜을 만든다.

서울시는 내년까지 산사태 등 대형 자연재난부터 난간 추락 등 생활안전사고까지 모든 사고의 예방법과 대응 방안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만들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계획은 도시안전에 관한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원칙적으로 20년 단위지만 기후 등 여건 변화에 따라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해 재정비하게 된다.

시는 우선 이달 중 시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의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 분야별 공청회를 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시민이 생활 속에서 느끼는 불안감을 분석, 안전복지정책 우선순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마스터플랜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재난ㆍ안전사고 유형은 ▷자연재해 ▷인적재난▷감염ㆍ전염병 확산 ▷생활안전사고 ▷범죄 등이다.

자연재해는 수해, 사면 재해, 강풍, 폭설, 폭염, 지진 등으로 나누고 인적재난은 화재, 건축물 붕괴, 폭발 등 위험물 사고, 산불 등으로 분류한다. 생활안전사고는 교통사고, 지하철사고, 자전거사고, 추락, 감전, 수난사고, 산악사고로 구분하고 범죄는 살인, 강도, 강간, 폭력, 절도 등 5대 강력범죄로 나눠 예방책과 대응법을 만든다.

시는 시설물부문 중심의 대책과 함께 비시설물부문에 대한 대책을 대폭 강화하고 대책마련에 시민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학계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 도시안전 전문가 50~100명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시청사나 물재생센터 등 기반시설 마비, 대중교통 파업, 방사능 유출 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외국사례도 적극 반영한다. 시는 미국 지방정부의 ‘위험완화정책’과 일본 도쿄의 ‘종합계획2020년의 도쿄’ 등의 사례를 분석해 정책동향, 국제표준 등을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시는 업무분담과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공공부문(서울시, 자치구, 인접 지자체) ▷민간부문(시민, 민간단체, 기업 등) ▷국제부문(국제기구, 해외 대도시)과도 교류를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시는 마스터플랜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해 도시안전실을 마스터플랜의 총괄부서로 지정하고 조만간 조직 및 관리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시 도시안전실 관계자는 “기존에 풍수해 등 일부 재난에만 세운 중장기 계획을 보완해 재난관리를 총괄하는 마스터플랜을 만들겠다”며 “방식도 안전점검, 시설물관리 등 사후관리 위주에서 사전예방으로 바꿔가겠다”고 말했다.

hhj638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