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형 업무지구 배후 오피스텔에 투자해볼까…강남 보금자리, 인천 논현, 광교 등 배후수요 풍부한 오피스텔

지난 달 27일부터 주거용 오피스텔로도 아파트처럼 주택 임대사업이 가능해지면서 가뜩이나 몸값이 높은 오피스텔이 날개를 달게 됐다. 


주택임대사업을 하게 되면 취득세는 물론 재산세, 종부세 등 세제혜택이 많아지기 때문이다.세제혜택에 꾸준한 임대 수익도 올릴 수 있고, 일부 입지가 좋은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시세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급물량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오피스텔 투자에서 가장 따져봐야 할 것은 뭐니뭐니 해도 ‘임대 수요’다. 입지가 뛰어나 시세가 올랐다고 할지라도 임대수요가 따라주지 않아 공실률이 높아지게 되면 수익률이 그만큼 떨이지고 오피스텔로서의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업무지구 배후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업무지구에 종사하는 고정 수요가 뒷받침되기 때문에 투자가 안전하다. 수도권에서는 강남 테헤란로 등 업무밀집지역과 종로 등 도심주변 지역이 있다. 또 앞으로는 대형 업무지구들이 속속 들어설 예정에 따라 그 주변지역을 노려보는 것도 좋다. 마포 상암DMC가 들어서는 주변지역과 용산국제업무지구, 그리고 송도국제업무지구 주변 지역이 바로 그것.

 


대형 업무지구 배후 오피스텔 주요 물량
㈜유승건설은 인천 남동구 논현상업지구 12-1블록에 총 558실 ‘테라폴리스’을 선보인다. 전용 23~34㎡로 소형평면 중심으로 구성된다. 남동공단과 시화•반월공단의 30만여 명 근로자는 물론 송도국제도시가 인접해 있어서 배후수요가 탄탄하다. 휘트니스센터 및 무인택배시스템, 여성주차장 등 입주민의 편의시설이 갖춰진다. 지하철 4호선과 연결되는 수인선(오이도~송도) 호구포역이 플랫폼 기준으로 19미터 거리에 위치한다. 인근 은봉초, 논현초, 동방중, 논현고, 남동고 등 풍부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또 단지와 가깝게 오봉산이 있어 자연환경도 좋은 편이다.


강남 보금자리지구에서 오피스텔 물량이 나온다. 대우건설은 5월 중 강남보금자리지구 업무용지 7-1, 7-2블록에 '강남푸르지오시티’를 분양한다. 수서역 임대수요는 물론 강남 테헤란로 등도 이동이 용이하다. 전용 24~44㎡ 401실로 구성된다. 지하철 3호선 수서역이 1.3㎞ 거리에 불과해 강남보금자리 지구 내에서 지하철과의 거리가 가깝다. 북측으로 대모산자락과 마주하고 있어 쾌적성도 매우 뛰어나다. KTX와 GTX가 정차하는 38만㎡ 규모의 수서역세권 복합환승센터가 2014년 개발될 예정에 있다. 3.3㎡당 분양가는 1070만원 선(부가세 5% 포함)에 책정될 예정이다.


국제신탁은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에 ‘공덕오피스타’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전용 14~24㎡로 100실로 구성된다. 반경 2km이내 숙명여대, 이화여대, 경기대, 연세대 등 6개의 대학교가 있어 학생, 교수들의 고정수요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도심권에 위치해 직장인 수요도 풍부하다. 지하철1호선 서울역, 4호선 숙대입구역, 5호선 공덕•애오개역, 6호선 효창공원앞 역 중심부에 위치하고 걸어서 이용 가능하다. 서울역 롯데마트, 서울역 갤러리아 백화점, 남대문시장 등 편의시설도 가까이 있다. 고층에서는 남산 조망이 가능하다. 분양가는 3.3㎡당 1100만원 후반대부터다.


동부건설은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2가 국제빌딩 주변 제 3구역에 ‘아스테리움용산’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56만6800m²의 땅에 업무•상업•문화가 어우러진 복합개발 프로젝트다. 지하 7층~지상 32층 2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49㎡의 소형 오피스텔 총 207실로 구성된다.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이 단지에서 바로 연결될 예정이며, 1호선 용산역과 4ㆍ6호선 환승역인 삼각지역도 인근에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용산역~상암DMC역 경의선 복선 전철이 2012년에 개통되고 강남~용산 신분당선도 2017년 개통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송도지구 5공구 Rm1블록 일대에 ‘송도 글로벌캠퍼스푸르지오’ 오피스텔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전용 24~84㎡, 총 606실 규모 구성됐으며 10여개 외국 대학이 들어설 송도글로벌캠퍼스단지 내에 위치해 있다. 향후 세계 각국에서 이주할 기업과 연구원, 교무원, 행정인력, 학생 등을 위한 배후 주거시설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GS건설은 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 중심상업지역 1-1블록에 ‘광교오피스텔’을 6월에 분양한다. 1-1블록은 광교 신도시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오는 2016년 이전할 계획인 경기도청사 및 컨벤션센터에 인접해 있다. 경기도청, 법조타운 등 15개 공공기관과 광교 테크노밸리, 비즈니스파크, 파워센터 등이 입주 예정이어서 배후수요가 탄탄하다. 지하 6층~지상 20층, 2개 동 1276실로 대규모 단지다. 지하 1층~지상 3층에는 문화•판매•운동시설이 들어선다. 지상 4층~20층에는 △스튜디오 타입(전용 27~31㎡) 1092실 △원룸 타입(전용 36~42㎡) 134실 △투룸 타입(전용 46~52㎡) 50실 등 총 1276실이 들어선다.


대우건설은 경기 분당구 정자동에 ‘정자3차 푸르지오시티’ 를 상반기에 분양할 계획이다. 정자3차 푸르지오시티는 총 1300실 매머드급 규모다. 인근에는 판교테크노밸리 등으로 임대수요가 탄탄하다. 교육시설로는 늘푸른초, 늘푸른중, 늘푸른고 등으로 통학이 가능하다. 주변에 탄천, 봉우재공원 등이 가까워 여가활동을 하기에도 좋다. 인근에 분당카페거리를 비롯해 편의시설이 풍부하다. 분당선과 신분당선환승역인 정자역이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분양문의 ; 1566-9905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