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과후ㆍ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창업ㆍ취업 동시 해결 ‘교육 자격증’ 인기
최근 교육과 관련된 창업을 모색하거나 직업으로서의 교육 관련 전문지도사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창업 또는 취업 시 안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동시에 인재육성의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자기만족도가 높은 것이 교육 관련 직종의 주요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추세 속에 교육 관련 자격증 역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교육 관련 자격증은 본인의 전문성을 더해주는 것은 물론 보다 체계적인 노하우를 익힐 수 있어 관심이 높다. 두산동아의 공부방 브랜드인 ‘동아백점수학교실(100.educlub.com)’의 최상열 팀장은 “수 많은 자격증 속에서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자격증을 취득해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최 팀장의 도움으로 현업에서 보다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봤다.

▶방과 후 교육을 책임지는 ‘방과후 지도사 자격증’=‘방과후 지도사 자격증’은 양질의 공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격려를 받고 있는 자격증으로 관련 자격증 중에서도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일선 학교 현장에서 ‘방과후 학교’는 아이들의 창의력과 특기 적성 개발을 강조하고 있어 학생은 물론 학부모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점에서 ‘방과후 지도사’의 미래 역시 밝다고 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공부방 창업 혹은 방과후를 운영하는 기관이나 단체에 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투잡 또는 창업의 도구로 활용 가능한 여성과 대학생에게 추천할만한 유망직종의 자격증이다.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최근 교육계 트렌드로 주목 받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은 특수목적고나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눈여겨봐야 할 ‘입학사정관제’ 전형요소의 핵심이다. 사교육 시장 역시 이런 흐름을 타고 재편되고 있어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자기주도학습법을 도입하는 학원과 전문 학습관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경향을 바탕으로 주목 받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학생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주고 상담을 통해 공부 습관이나 방법을 가르쳐주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컨설팅 하는 역할을 한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져가고 있는 만큼 ‘자기주도학습지도사’의 미래 역시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학생의 독서 길잡이 역할 하는 ‘독서지도사’=‘독서지도사’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독서지도를 하는 동시에 독서교육에 대한 학습상담 및 교육적 자문을 수행한다. ‘독서지도사’는 스스로 공부방을 운영하거나 방과후 교사, 논술학원 프리랜서 강사 등으로 일할 수 있다. 주부의 경우 ‘독서지도사’ 자격증으로 직접 자녀의 독서지도교육도 가능하며 적극적으로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교육기관 강의 출석률과 실습과제 수행률이 80%~100%가 되어야 한다. 자격 시험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며 총점의 70%이상 득점 시 합격할 수 있다. 독서는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는 만큼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이 점에 비추어 볼 때 교육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교육 관련 전문지도사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독서지도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영어 교육 어릴 때 잡아주는 ‘어린이 영어지도사’=‘어린이 영어지도사’는 영어발달과 학습을 지도하는 직업으로 주로 유아부터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지도하게 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검정과목은 대체로 영문법, 영어회화, 영어교수법, 영어읽기, 영어쓰기, 영어 말하기 등이 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방과후 영어교사, 어린이 집, 놀이방, 영어학원, 공부방 등에서 ‘어린이 영어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다.

<신상윤 기자 @ssyken>
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