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목숨처럼 모은 돈…저그만 싹 찾아가뿌고 우린 죽으란 말입니꺼”
“서민들은 우예 살라는 겁니꺼. 즈그 돈들은 싹다 찾아가뿌고… 피같은 내돈 돌려주이소.”

부산 부전동에 위치한 금융감독원 부산지원 앞에는 부산저축은행 예금피해자 300여명이 3일째 항의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부분 피해자들이 60~70대 고령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차가운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대여섯 시간씩 격렬한 항의를 이어가고 있다.

피해자들이 극도로 분노에 찬 까닭은 은행직원들과 일부 특별한(?) 고객들의 예금이 미리 빠져나간 사실이 알려져 상대적 박탈감이 컸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 어디 VIP 고객만 있고 은행직원 친척들만 있습니꺼. 그러믄 우리 서민들은 다 죽으라는 이야기 아닙니꺼.”

부산저축은행 비상대책위원장 김옥주(50) 씨는 “3일째 제대로 잠을 자지도 못했다”며, “억울한 마음을 호소할 곳마저도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

예금자 이모(60) 씨는 “목숨처럼 모아온 돈을 하루아침에 잃어버릴까 피가 마르고 있다”면서 “영업정지 사실을 미리 알고 직원들이 친ㆍ인척의 예금을 빼돌렸다는 것은 범죄 행위나 다름없다”며 검찰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부산 동래구에 사는 김모(72) 씨는 “생활비를 벌지못해 이자라도 받아 생활에 보태려고 살던 집을 정리해 적금을 가입했다”며 “죽으면 자식들에게 물려줄 유일한 재산이었는데 앞으로 생활이 막막하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부산저축은행 본점과 지점에서도 항의가 이어졌다. 북구 화명동 화명지점에서는 오는 29일 지급 마감일을 앞두고 가지급금을 찾기 위해 예금자들이 몰려든 가운데 고객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화명지점 VIP고객 1명이 12억원의 예금을 사전 인출한 것으로 알려지자 항의는 더욱 격해지기도 했다.

부산 시민단체들도 사전인출 관계자 처벌과 피해자 구제를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금융도시시민연대와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성명을 통해 사전 인출된 예금주의 명단을 공개하고, 관련자 처벌을 요구했다. 민주당 부산시당도 성명서를 통해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은 사건 전말을 공개하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편, 지난 2월 김석동 금융위원장을 고소한 부산저축은행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번 예금 사전 인출과 관련해 김 위원장을 추가 고발하기로 했으며,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 전원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이번주까지 부산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다음주부터는 서울에서 집회를 이어가기로 했다.

윤정희 기자/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