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8일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합동회의 개최…이종섭 참석
회의 일정 길어지며 나머지 5개국 공관장 공백 우려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취재진에게 심경을 밝히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 25일부터 열리는 방산협력 공관장 회의를 계기로 귀국한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오는 28일 방산협력 관계부처 주요 공관장 합동회의에 참석한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합동회의에는 외교부·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방사청장, 주요 방산협력 대상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호주 등 6개국 공관장들이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회의에서는 참석자들은 글로벌 방산시장의 전반적인 현황을 조망하고 우리 방산수출 관련 현안과 정책과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으로 글로벌 방산시장 현황과 우리의 전략, 정책금융 지원 활용과 발전 방안, 현지의 생산 파트너십 활용 방안 그리고 공동 개발과 미래협력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29일에는 6개국 공관장들이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한국수출입은행을 방문해 방산수출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정책금융지원 제도 현황을 청취하고, 국가별 특성에 맞춰 방산수출 확대를 위한 정책금융지원 방안을 협의한다.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진 사건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 대사는 지난 10일 호주에 부임했으나 출국 논란이 일자 지난 21일 방위산업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참석을 명분으로 귀국했다.

당시 정부는 “25일부터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만 밝혔고,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 대사는 귀국 당일인 21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을, 22일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조태열 외교부 장관을 각각 만났다. 공관장 회의 일정이 시작된 25일 석종건 방위사업청장과 면담을 했고다.

이 대사의 모든 일정을 비공개로 진행해 ‘깜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또 각 대사들이 1:1 일정을 소화하고 회의 일시도 특정되지 않아 ‘도피성 출국’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급조된 회의라는 비판이 있다.

이 대사를 제외한 나머지 5개국 공관장들도 방산 공관장 회의에 소집되면서 현지 공관을 비워야 한다는 것이다. 방산 공관장 회의 일정이 길어질수록 나머지 5개국 공관장들의 공석도 길어질 수밖에 없다.

외교부는 조 장관이 25일 주폴란드대사를 면담했고, 26일 주UAE대사와 주인도네시아 대사, 27일에는 주사우디대사와 주카타르대사와 별도 면담을 한다고 밝혔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