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천안함 46용사, 벌써 14주기 추모식…해군총장 “끝까지 싸우고, 반드시 승리할 것”
“천안함 46용사 호국혼 이어받아 서해바다 굳건히 수호”
박연수 천안함(FFG-Ⅱ)장 “전우와 함께 NLL 완벽 사수”
자료사진. 지난 22일 서해수호의 날 행사 당시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천안함 46용사 추모비에서 묵념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오상현 기자]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은 26일 “우리는 바다에 서린 전우들의 한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그들이 목숨 바쳐 지킨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끝까지 싸우고,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양 총장은 26일 경기도 평택 해군 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14주기 천안함 46용사 추모식’ 조전에서 “서해바다를 수호하다 적의 기습도발로 장렬히 산화한 천안함 46용사의 고귀한 헌신과 희생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 해군·해병대는 전우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절치부심의 자세로 노력해왔다”며 “필승의 정신무장과 실전적 교육훈련에 전념하며, 국민이 신뢰하고 적이 두려워하는 압도적인 군사대비태세를 확립했다”고 말했다.

또 “바다를 수호하다 영웅들과 함께 산화했던 천안함은 이제 첨단 무기체계를 갖춘 최신형 호위함으로 부활해 우리 곁으로 다시 돌아왔다”며 “천안함 46용사의 호국혼을 이어받아 항재전장의 자세로 서해바다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철(소장) 2함대사령관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추모식에는 천안함 46용사 유가족과 천안함 피격사건 참전장병, 2함대 장병과 군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추모행사는 개식사와 국민의례에 이어 천안함 46용사에 대한 묵념, 천안함 피격사건 경과보고, 추모시 낭독, 헌화 및 분향, 해군참모총장 조전 대독, 추모곡 헌정, 해군가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 후 유가족과 참전장병들은 천안함(PCC) 전시시설과 신형 호위함으로 부활한 천안함(FFG-Ⅱ)을 둘러보며 천안함 46용사의 발자취를 되돌아봤다.

유가족과 참전장병들은 지난해 12월 작전배치돼 서해수호 임무를 수행하는 천안함 승조원들을 격려하며 천안함 46용사의 호국혼을 이어받아 전우들이 목숨 바쳐 사수한 대한민국의 바다를 굳건히 수호할 것을 당부했다.

천안함 피격사건 당시 작전관으로 근무했던 박연수(중령) 천안함(FFG-Ⅱ) 함장은 이날 추모식에 참석해 “14년 전 오늘이 눈앞에 생생하고 그날 이후로 전우들을 하루도 잊은 적 없다”며 “천안함 전우 모두와 함께 전장으로 나아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서해 NLL을 완벽하게 사수하겠다”고 밝혔다.

천안함 피격사건은 2010년 3월 26일 밤 9시 22분께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경계작전 임무를 수행하던 2함대 소속 초계함 천안함이 북한 잠수정의 기습적인 어뢰 공격에 피격된 사건으로 당시 승조원 104명 중 46명이 전사하고 58명이 구조됐다.

legend19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