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특전사 5·18 묘역 참배’ 두고 지역사회 갈등
3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특전사동지회와 일부 5·18 단체가 시민단체와의 충돌을 우려해 앞을 가로막은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연합]

[헤럴드경제(광주)=황성철 기자] 특전사동지회의 ‘5·18 사죄 행보’를 두고 갈라진 5·18 일부 단체와 지역사회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3일 5·18 부상자회, 유공자회, 특전사동지회는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기 위해 묘지 입구인 민주의 문 앞을 찾아왔다.

하지만 이들의 참배를 반대하는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가 민주의문을 가로막았다.

대책위는 ‘진실 고백 없는 사죄는 보여주기 쇼’라거나 ‘가해자 사과 없는 피해자의 용서가 웬 말이냐’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이들의 참배를 반대했다.

이들 사이에는 물리적 충돌을 막기 위한 경찰의 ‘인간벽’이 세워졌다.

5·18 단체와 특전사동지회 일부는 ‘참배를 막지 말라’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고(故) 김경철 열사 어머니 임근단 여사도 ‘참배할 수 있게 길을 열어달라’며 강하게 항의했다.

임 여사와 양아들 관계인 특전사동지회 임성록 고문은 대책위를 향해 여러 차례 절을 하며 참배할 수 있게 해달라고 애원했다.

대책위가 강경한 반대 입장을 보여 결국 특전사동지회는 참배하지 못하고 떠났다.

이에 앞서 특전사동지회가 이날 오전 광주 5·18 기념공원을 찾아 오월 영령에 참배하고 5·18 희생자 유족에게도 사죄했다.

임성록 특전사회 고문은 “오월 항쟁 당시 군 선배들과 전우들이 저질렀던 잘못에 대해 후배들은 처절하게 반성하고 있다”며 “민주화를 열망한 모든 분께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밝혔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