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미크론 확산’ 광주·전남 26일부터 검사·치료 체계 전환
일반 진단검사는 자가검사키트 먼저
24일 확진자 중 오미크론 검출률이 50%를 넘으면서 오미크론이 델타변이를 밀어내고 국내에서도 우세종으로 자리잡았다. [연합]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광주·전남이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응해 새로운 검사와 치료 체계를 26일부터 적용한다.

2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오미크론이 우세화된 광주와 전남, 경기 평택, 안성 등 4곳에서 새로운 검사와 치료체계가 26일부터 시범 운영된다.

역학 연관자, 의사 소견 보유자,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은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하고,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 환자도 선제적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반 진단검사의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별도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한 뒤, 양성이 나왔을 때만 바로 PCR 검사를 받도록 했다.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의사의 진단 결과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는 유증상자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에서 의사의 진찰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 양성일 경우에만 PCR 검사를 한다.

광주에서는 시청 앞 선별진료소와 5개 자치구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인근에 신속검사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광주시는 이날 안에 설치를 마무리하고 검사, 결과 관리 등의 인력도 배정할 방침이다. 다만 공간이 협소한 만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인력을 배정, 대기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광주지역 23개 병‧의원급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방문해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받을 수 있도록 병원 내 종사자들에 대한 선제검사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전남에서는 시군 보건소 선별진료소 인근과 실내체육관 등에 설치될 신속검사시설을 이날 오후 늦은 시간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또 새로운 검사 체계 등을 위해 행정과 검사, 대기자 관리, 음성확인서 발급 등에 필요한 인력 146명을 편성했다. 중수본에서 간호사를, 국방부에서 필요 인력을 지원받기로 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동선 등을 관리해줄 수 있는 일부 인력을 국방부에서 지원받기로 했다” 며 “아직 정확한 인력이 배정되지는 않았지만 26일부터 최대한 문제가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