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광주 풍암호수 수질 개선 놓고 또다시 논란 일듯
광주시 "원형보존안 추진 불가"…주민협의체 "석달만에 번복" 반발
광주 풍암호수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원형 보존' 방식으로 중론이 모아졌던 광주 풍암호수 수질 개선안이 '일부 매립안'으로 회귀해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9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주민협의체가 요구한 수심, 수량, 수경계 변형 없는 원형 보존 안을 검토한 결과 현실적으로 추진이 불가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풍암호수를 품은 중앙공원 1지구 특례사업자로부터 비용을 받아 광주시에서 수질 개선을 추진하려 했지만, 이런 형태의 '현금 기부채납'은 법이나 협약에서 근거를 찾을 수 없었다고 광주시는 전했다.

이에 따라 수질 개선은 광주시, 나머지 공원 개발은 민간 사업자가 맡는 '분리 추진'이 어려워졌다.

수질 개선까지 추진하게 된 민간 사업자 측은 2019년부터 서구 등이 참여해 운영한 수질 개선 태스크포스에서 제안한 수심·수량 조정안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호수 바닥을 매립해 수심을 6m에서 1.5m로 낮추고 담수량을 45만t에서 16만t으로 줄이는 방안이다.

원형 보존 안을 요구하는 주민협의체가 반발했던 시기의 방식으로 돌아간 셈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 3월 주민협의체와 면담에서 협의체 제안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진정됐던 논란도 이번 판단으로 재점화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원형 보존 방식을 적용했을 때 매년 3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관리 비용 부담, 수질개선이 늦어질 경우 예상되는 공원 개발 사업 지연과 그에 따른 책임 문제와 소송 등도 우려된다"며 "진정성을 갖고 검토했지만, 주민 요구안은 현실적으로 추진이 어렵다"고 말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