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또래 살인’ 정유정 휴대폰에 연락 내역 없어…“사회와 단절된 외톨이”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이 2일 오전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23) 씨의 휴대전화에서 친구와 연락을 주고받은 내역이 하나도 확인되지 않아 충격을 주고 있다.

범행의 배경으로 '은둔형 외톨이' 상태가 거론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그 가능성을 아예 배제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을 내놨다.

손수호 변호사는 지난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유정이 '은둔형 외톨이'의 모습을 많이 보였다고 지적했다.

손 변호사는 "정유정이 고등학교 졸업한 후에 취직 준비를 했지만 특별한 직업도 없이 쭉 5년간 무직으로 지냈고 휴대전화 이용 내역을 봤더니 다른 사람과 연락을 주고받은 게 사실상 없었다. 사회와 단절되어 있었다"라며 "정유정의 전화에 그 또래라면 많이 있어야할 듯한 친구 이름이 하나도 없다는 건 교류가 없었다는 말"이라고 했다.

1일 부산경찰청이 신상정보 공개심의위원회를 거쳐 공개한 정유정(23세)의 사진. [연합]

손 변호사는 "그러다 보니까 사회와 단절돼 자신만의 관심 분야, 범죄물에 빠져 자신만의 상상 속에서는 수천 번 수만 번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이 있고 그 상상을 이번에 어떤 계기에서든 현실에서 실행하게 됐다"며 "중요한 건 도대체 왜 (정유정이) 살인 충동을 느꼈냐, 그 원인과 배경을 찾는 일"이라며 앞으로 수사의 초점 중 하나도 이 부분에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도 3일 YTN '뉴스라이더'에서 "은둔형 외톨이가 그럼 다 살인범이 되느냐, 절대 그렇지 않다. 그것보다는 오히려 본인 자신에게 훨씬 위험한 행위를 많이 하는 편"이라면서도 "은둔형 외톨이가 범죄의 원인이었다고 얘기하기는 어려우나 100명이라면 1~2명 정도가 자신에게 발생한 사회적인 관계의 단절을 결국 문제 행동으로 폭발적으로 외연화하는 사람들이 정말 희귀하지만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취업준비생이던 정유정은 지난달 26일 오후 5시 40분께 부산 금정구에 있는 피해자 집에서 흉기로 피해자를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구속됐다.

정유정은 2일 오전 9시쯤 검찰 송치 전 부산 동래경찰서 1층에 마련된 포토라인에 모습을 나타내 "피해자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했다.

또 "제정신이 아니었던 것 같다. 죄송하다.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지만 '범행 후 집을 오간 이유', '살인 충동을 언제부터 느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m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