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종섭 “한미일 안보 협력 강화…북 미사일 정보 실시간 공유”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 참석 중인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3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한미일 3국간 안보 협력 수준을 한층 높여갈 것."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3일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한미일 3국간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warning data) 실시간 공유 체계를 연내 가동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미사일에 대한 경고 정보 실시간 공유를 위해 현재 한미 간, 그리고 미일간 운영 중에 있는 정보 공유체계를 서로 연동시키기로 했다"며 "이것이 올해 내에 가동될 수 있도록 실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이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은 일명 샹그릴라 대화로 불리는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를 계기로 회동했다.

한미일 3국은 지난 DTT에서 미사일방어훈련과 대잠전훈련 정례화에 합의했으며, 지난해 10월과 올해 2·4월 동해 공해상에서 북한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연합 미사일 방어훈련을 시행했다.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