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주의 위협 요소로 ‘가짜뉴스’ 지목한 尹…‘자유·연대·협력’ 강조 [종합]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 제1세션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상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계기로 오늘날 국제사회가 직면한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 국가들 간 더욱 강력한 연대와 협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코스타리카, 네덜란드, 잠비아와 공동주최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에서 주재한 제1세션을 마무리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들의 좋은 말씀을 통해서 경제성장과 공동번영을 달성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우리가 함께한다면 결코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확신하게 됐다”며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한 정상 여러분의 심도 있는 논의가 앞으로 계속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 제1세션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

윤 대통령은 이날 본회의 제1세션을 주재하며 ‘진영논리’와 ‘반지성주의’, ‘가짜뉴스’ 등을 민주주의의 위협 요소로 지목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민주주의’와 함께 ‘자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세기 인류의 자유와 번영을 이끌어 온 민주주의가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규범 기반의 국제질서를 정면으로 부인하는 권위주의 세력들의 진영화에 더해서 반지성주의로 대표되는 가짜민주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고개를 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제적으로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가 자유를 위협하고 있고, 온라인을 타고 전방위로 확산되는 가짜뉴스는 자유를 보장하는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것이 민주주의를 위협함으로써 우리의 자유를 위협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민주주의는 자유를 지키기 위한 공동체의 의사결정 시스템”이라며 “잘못된 허위 정보와 선동은 국민의 의사결정을 왜곡하고 선거와 같은 민주주의의 본질적 시스템을 와해시킨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각고의 혁신과 연대를 통해 후퇴하는 민주주의를 되살리는 새로운 여정을 시작해야 한다”며 “이번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한 국제사회의 공동노력을 더욱 강화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한국이 발전해 온 과정은 인류의 역사가 그랬듯이 자유를 향한 끊임없는 여정이었고, 자유를 지키기 위한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며 “70여 년 전 국제사회의 도움으로 자유를 지켜낸 한국은 이제 국제사회의 ‘자유 촉진자’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 제1세션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

윤 대통령은 본회의 시작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공동성명을 통해 “대한민국이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주최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양 정상은 “우리는 견고한 정치·경제·안보와 인적 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민주적 제도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강력한 등불”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가 지속적인 안보와 번영을 가꾸는 데 필요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점을 세계에 보여주고 있다”며 “우리는 두 차례에 걸친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마련된 동력이 미래로 이어지고 이러한 노력이 글로벌 리더십을 드러낼 수 있도록, 자부심을 가지고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po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