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감원 “종신보험 판매실태 미흡…영업점에서 본인계좌 일괄 지급정지 가능”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금융감독원이 최근 미스터리쇼핑 결과 일부 금융상품 판매실태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난만큼 경영진 면담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를 내실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취약계층 을 위해 새희망홀씨대출을 확대하고 금융범죄를 없애기 위해 예방노력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내부통제 평가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고령층 등이 보이스피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영업점에서도 본인계좌 일괄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도록 제도를 손질한다.

금융감독원은 24일 각 금융협회 및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담당자 등 약 23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었다.

김미영 부원장보는 “미스터리쇼핑 결과 일부 금융상품의 판매실태가 다소 미흡한 경우도 있었다”며 “금소법상 강화된 소비자보호제도를 금융현장에서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내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22년 실시한 17개 생보사의 종신보험 판매 미스터리쇼핑 결과 15개사가 ‘저조’ 등급을 받았다.

올해 금감원은 금소법 안내자료 등을 최신화하고 이를 금융상품 판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또 불완전판매 관련 민원을 분석해 소비자보호 취약점을 발굴·개선하고, 민원 다발 회사 등에 대해서는 필요시 현장점검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고물가·고금리·저성장 기조와 고령화 추세 등을 감안해 취약계층의 금융애로를 해소하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미영 부원장보는 “어려운 때일수록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등이 더욱 기승을 부릴 수 있다며, 취약계층 지원 및 금융범죄 근절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금융범죄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의 보이스피싱 예방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자발적 예방노력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내부통제 평가제도도 도입키로 했다. 고령층 등이 보이스피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영업점에서도 본인계좌 일괄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보험사기 근절을 위해 보험범죄 정부합동대책반을 통해 경찰 및 건강보험공단 등과의 공조도 강화한다.

금융의 디지털화 관련 혁신지원을 위해 금감원내 ‘협의체’를 통해 다수 부서가 쟁점을 한번에 검토・처리하는 원스톱 약관심사체계를 운영키로 했다. 온라인 대출모집법인 등 등록·운영시 소비자와의 이해상충 방지 등 알고리즘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집중 점검키로 했다.

상생금융 확대 및 소비자역량 강화 계획도 내놨다. 금감원은 새희망홀씨대출을 확대하고, 다양한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제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온라인 종합정보센터를 개설하는 등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정교한 금융교육 정책 수립이 가능하도록 전국민 금융역량조사를 최초로 실시하고, 코로나19로 위축된 대면 금융교육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lu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