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화, 1900억 투입해 미국 조지아에 태양광 필름공장 짓는다
한화첨단소재, 인근 큐셀 공장에 부품 공급
바이든 “경제계획 결과…일자리 창출” 환영
한화솔루션이 건설한 미국 텍사스주 태양광 발전소 [한화솔루션 제공]
한화큐셀 미국 조지아 공장. [한화솔루션 제공]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한화첨단소재가 1억4700만달러(약 1892억원)를 투입해 미국 조지아주에 태양광 패널 부품 공장을 짓는다.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 건설하는 태양광 통합 공장 인근에 조성돼 주요 부품을 공급하게 된다.

24일 한화와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한화첨단소재의 새 공장은 조지아주 카터스빌에 건설 예정인 한화큐셀 태양광 통합 공장 인근에 들어선다. 태양광 셀을 캡슐화하고 패널 내구성을 보장하는 데 쓰이는 필름을 만들어 한화큐셀에 공급할 예정이다.

필름 생산은 내년 6월 본격화될 전망이다. 공장 가동 전까지 엔지니어 등 풀타임 정규직 일자리를 160개 이상 창출할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앞서 올해 1월 한화솔루션은 내년까지 조지아주에 3조2000억원을 투자해 태양광 통합 생산단지 ‘솔라 허브’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내년 말 달튼 공장과 카터스빌 공장 신·증설을 완료하면 현지 모듈 생산 능력은 총 8.4GW(기가와트)로 늘어난다. 이는 북미 지역 최대 규모다.

한화의 이번 투자 계획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환영의 뜻을 전했다. 바이든은 트위터에 블룸버그 기사를 게재하고는 “큐셀의 조지아 태양광 생산 확대 발표는 기후 위기를 해결하는 동시에 고임금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는 내 경제계획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강조했다.

한화 측은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조지아주 태양광 시설 투자로 연간 최대 1조원가량 세금 감면이 가능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미국은 수입 패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국내 태양광 생산을 활성화하려고 한다”며 "한화 공장은 바이든 대통령의 획기적인 기후법을 통해 제공되는 후한 인센티브를 활용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eh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