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메시의 아르헨, 36년만에 월드컵을 품다
메시 2골 우승 이끌고 MVP
佛 음바페 해트트릭 득점왕
아르헨티나의 시민들이 18일(현지시간) 수도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오벨리스코 광장에 모여 자국의 월드컵 우승을 축하하고 있다. 이날 아르헨티나는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에서 프랑스를 승부차기 끝에 이기고 36년만에 우승했다. [AFP]

메시의 아르헨티나가 마침내 월드컵을 품었다. 마라도나의 아르헨티나가 우승한 지 36년 만이다.

아르헨티나는 19일 오전 0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다옌 소재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치러진 디펜딩챔피언 프랑스와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에서 연장까지 3-3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4-2로 앞서 우승을 차지했다. ▶관련기사 30면

자국에서 열린 1978년 대회와 1986년 멕시코 대회에서 우승했던 아르헨티나는 36년 만에 3번째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남미팀으로는 2002 한일월드컵 브라질 이후 20년만의 우승이다.

35세로 황혼에 접어든 리오넬 메시는 이날 평생 딱 하나 이루지 못했던 월드컵 우승을 위해 모든 걸 쏟아부었다. 결승전에서만 2골을 터뜨렸다. 그러나 프랑스의 에이스 킬리언 음바페가 해트트릭을 터뜨리며 맞서 결국 연장 120분까지도 3-3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승부차기에 나선 두 팀은 첫 시도로 음바페와 메시가 사이좋게 성공시켰지만, 프랑스 코망의 킥이 GK에 막히고, 추아메니는 골문을 벗어나는 실축을 하면서 2022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은 아르헨티나의 우승으로 막을 내렸다.

메시는 2014 브라질 대회 준우승의 아쉬움을 딛고 마침내 월드컵 정상에 서는 감격을 누렸다. 이번 대회 7골 3도움을 올리며 아르헨티나를 우승을 이끈 메시는 대회 최우수선수에게 주어지는 골든볼을 수상했다. 아르헨티나가 준우승을 한 지난 2014년에 받은 이후 통산 두 번째로, 월드컵 역사상 최초다. 이어 음바페는 실버볼, 모드리치(크로아티아)가 브론즈볼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음바페는 득점왕(8골)에 올라 골든슈를 수상했다. 연장 막판 결정적인 실점 위기를 막아낸 아르헨티나의 GK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는 최고의 골키퍼에게 주어지는 골든글러브를, 21세 이하 최고의 선수에게 주는 영플레이어상도 아르헨티나의 엔조 페르난데스가 받았다. 김성진 기자

withyj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