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국 징계보류’ 총장 징계 요구에…서울대 교수들 “나쁜 선례” 반발
오세정 총장 ‘경징계 요구’에
서울대 교수협의회 입장문
“교육부가 대학 행정 통제”
오세정 서울대 총장.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 교육부가 오세정 서울대 총장의 경징계 요구를 확정하자 서울대 교수들이 반발에 나섰다.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8일 입장문을 내고 “교육부가 감사활동을 이유로 여러 가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치를 취하고 대학 행정에 지나치제 세세한 부분까지 통제하는 나쁜 선례를 만든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교육부가 행정적인 수단과 재정지원을 통해 대학을 계도하겠다는 관료주의적 사고를 가졌다면 폐기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4일 교육부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법학전문대학원 교수)과 이진석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교수)에 대한 징계를 미뤘다는 이유로 서울대에 오 총장에 대해 경징계하라는 요구 처분을 확정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서울대 종합감사를 실시한 뒤 올해 4월 22일 오 총장에 대한 경징계 요구 등이 포함된 감사 결과를 학교에 통보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총 58건의 지적사항에 대해 666명에 대한 신분상 조치를 요구했다.

교수협은 이번 감사에 대해 “서울대의 구태는 시정돼야 한다”며 “원칙에서 벗어거나 불완전한 대학행정은 교육부 감사를 정당화시켜 준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교수협은 교수 사회의 성찰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일부 교원의 일탈 행위가 대학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교수들의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교육부나 대학본부의 계도가 아닌 평교수 사회의 자율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끝으로 교수협은 “서울대가 대학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법인화를 택했기 때문에 교수협은 이를 지키기 위해 역할을 다할 것이다”며 “이번 감사를 계기로 서울대는 대학 행정시스템 전반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binn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