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MB사면론’에 속내 복잡 대통령실…지지율 답보에 반대여론 높아
檢, 3개월 형집행정지…MB, 1년7개월만 석방
대통령실 ‘침묵’…“사면은 전적으로 대통령 권한”
국정 지지율 답보 속 ‘MB 사면 반대’ 여론 높아
이재용·김경수 등도 8·15 특사 포함될지 주목
검찰이 28일 경기 안양교도소에 복역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3개월 형집행정지를 결정했다. 형집행정지 결정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은 횡령과 뇌물 등 혐의로 징역 17년을 확정 판결받고 수감된 지 1년 7개월 만에 일시 석방된다. 사진은 지난 2021년 2월 10일 서울동부구치소 수감 도중 기저질환 치료를 위해 50여 일 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퇴원하는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MB)이 형집행정지로 석방되면서 오는 8·15 특별사면 명단에 오를지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사면 가능성을 높게 보면서도 공식적으로는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29일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사면은 전적으로 대통령의 권한”이라며 “(윤 대통령이) 여러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 역시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면 대상자에 대한 논의는 없다”고 했다.

검찰은 전날 이 전 대통령에 대해 3개월 형집행정지를 결정했다. 이 전 대통령의 건강이 악화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횡령과 뇌물 등의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은 이 전 대통령은 수감 1년 7개월 만에 풀려나게 됐다. 안양교도소에 수감됐던 이 전 대통령은 지난주부터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입원 중이었다.

대통령실은 별도의 입장문을 내지 않았다. “늦었지만 다행이라 생각한다”(권성동 원내대표), “정치보복 악습을 끊고 국민 대통합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김기현 의원) 등 여당에서 환영의 메시지가 쏟아진 것과 대조적이다.

당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 중인 것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최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40%대 후반에서 답보 상태를 보이는 가운데 여전히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반대여론이 높은 것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이란 관측도 있다.

8·15 특사 대상자에 대한 논의는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이번 8.15 특사는 윤 대통령이 행사하는 첫 사면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 대통령뿐만 아니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기업인들,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 야권 인사들까지 포함될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전날 정의당은 ‘MB 사면 반대’ 입장을 밝혔고, 더불어민주당은 별다른 입장문을 내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지난 9일 출근길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MB 사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과거의 전례에 비추어서 할 것”이라면서도 “20몇년을 수감생활 하게 하는 것은 안 맞지 않겠나”라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당시에도 대통령실은 “사면은 고도의 정치행위“라며 ”여러가지 고려할 사항들이 많다“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