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4116가구 대단지에 초등학교가 없다…은평3대장 갈현1구역에 무슨 일이 [부동산360]
은평구, 지난 6일 갈현1 관리처분계획인가 고시
학교 부지 갈등에 조합은 “초등학교 신설 포기”
앞서 인가 받은 대조1구역은 조합-시공사 갈등
갈현1구역 조감도.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강북 재개발 ‘최대어’로 손꼽히는 갈현1구역이 그간 논란이 됐던 단지 내 초등학교를 포기하며 관리처분인가를 단행했다. 재개발 사업의 지연을 막기 위한 속도전을 택한 것이다. 은평구는 초등학교 신설 계획 폐지를 결정한 갈현1구역에 대해 관리처분계획인가를 고시했고, 조합은 이주 절차를 마치는대로 철거 등 후속 작업에 빠르게 나선다는 계획이다.

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은평구는 지난 6일 고시를 통해 갈현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에 대한 관리처분계획인가를 공표했다. 지난 2011년 9월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11여년 만에 주민 이주가 결정된 것이다.

앞서 갈현1구역은 갈현동 300번지 일대 23만8966.90㎡를 4116가구 대단지로 바꾸는 사업으로, 불광5구역, 대조1구역과 함께 은평구 재개발 3대장으로 불리는 등 관심을 모았다. 특히 지하철 2개 노선이 만나는 데다가 2년 뒤에는 GTX-A가 신설되며 강북 지역 재개발 최대 수혜주로 언급되기도 했다.

그러나 갈현1구역은 최근까지 단지 내 초등학교 설립을 두고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애초 조합은 지난 2017년 건축심의와 2018년 교육부 지침에 따라 초등학교 신설을 위한 학교 부지를 7752㎡ 확보했지만, 서울시 서부교육지원청은 지난해 조합에 학교 용지 적정 면적 1만5315㎡를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교육부가 사업이 진행 중인 사이 학교신설비 교부기준을 개정하며 필요 부지가 2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초등학교 신설을 위해 기존에 계획된 아파트 분양 물량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조합은 최근 단지 내에 초등학교를 짓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아예 학교용지를 해제하고 분양 물량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를 기대했던 일부 조합원들은 조합의 학교용지 해제 결정에 반대하며 ‘초등학교 지키기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조합 내부 분열 탓에 사업 자체가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조합은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신청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냈다. 조합 관계자는 “이르면 오는 7월부터 주민 이주가 이뤄지고 내년에는 철거가 시작될 예정”이라며 “초등학교를 원하는 조합원들도 있지만, 초등생 감소로 조합원 절대 다수가 학교 신설 계획 폐지에 찬성했다. 논란이 정리된 만큼 나머지 사업 절차는 속도를 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갈현1구역이 재개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일찍이 사업을 시작한 은평구 내 다른 정비사업은 명암이 엇갈리는 모양새다. 2387가구 규모의 불광5구역은 최근 시공사 선정을 마치고 후속 절차에 나섰다. 그러나 은평구 3대장 중 하나였던 대조1구역은 먼저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았음에도 조합과 시공사의 공사비 갈등 탓에 착공이 미뤄지고 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