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곽상도 "남욱에게 받은 5000만원은 변호사 비용"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 관련 '50억 클럽'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곽상도 전 의원이 이른바 ‘대장동 4인방’인 남욱 변호사로부터 받은 5000만원에 대해 “변호사 비용으로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사업을 맡은 화천대유자산관리의 로비 대상을 일컫는 ‘50억클럽’ 중 한 사람이다. 최근 검찰에 다시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곽 전 의원은 25일 입장문을 내 “남욱 변호사로부터 2016년 3월1일 돈을 받았지만 그가 수사를 받는 것과 관련해 변호업무를 해준 대가로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언론에선 2016년 4월 제20대 총선 당선 직후 받았다고 보도했지만 시기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곽 전 의원은 "(남욱 변호사로부터 받은 5000만원은) 지난 1차 검찰 조사 당시 제가 진술했고, (구속)영장심사 때도 거론됐다"며 "검찰이 (1차 조사 후) 58일 동안 내버려두고 있다가 날짜까지 바꿔, 구속영장 기각 이후 새로 확인한 것처럼 언론에 흘린 건 의도된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의사실공표에 해당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반드시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곽 전 의원은 아울러 "남 변호사 역시 (검찰 조사 때) 변호사 비용으로 줬다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곽 전 의원은 지난 24일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지난해 11월27일 소환된 이후 58일 만에 다시 불려왔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대장동 개발사업을 맡은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아들 병채씨가 화천대유에 취업시켰다고 보고 있다. 병채씨가 화천대유로부터 퇴직금 등으로 받은 50억원이 로비자금인지 진상을 파악 중이다.

곽 전 의원이 남 변호사로부터 자금을 받은 사실은 검찰 측이 곽 전 의원을 두 번째로 소환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알려졌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특혜 의혹에 연루된 화천대유의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다. 그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 위반(배임) 등 혐의로 구속기소돼 김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과 함께 재판을 받고 있다.

검찰은 곽 전 의원 재소환 조사에서 사건 관계인들의 진술 등 보강된 증거를 토대로 곽 전 의원을 추궁, 이를 종합해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min365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