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윤석열, 민주당 선대위 위원장에게까지 ‘자문위원 임명장’
자본시장 대전환 위원장에게 “새시대 자문위원 임명”
‘연락처 오기’ 단서 달았지만…이름 등은 정확히 표기
초등생, 공무원에게도 임명장 발송…선관위 “조사 중”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현직 공무원과 초등학생, 민주당 시의원에게까지 ‘특보 임명장’을 발송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측이 이번에는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산하 위원장에게 “자문위원으로 임명한다”라며 임명장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선대위 산하 자본시장 대전환 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춘 전 한국거래소 상무는 25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한 번도 연락도 해보지 않았던 국민의힘 측으로부터 ‘새시대 국민자문위원회 위원으로 임명한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과는 통화 한 번 한 적이 없는데, 임명장이 와서 깜짝 놀랐다”라며 “민주당 소속으로 현재 활동하고 있는 사람한테까지 이런 임명장을 보내다니 이해할 수 없다. 실수로 발송한 것 아닌가 싶다”라고 했다.

해당 문자에는 “연락처 오기재 등 오류로 인해 문자가 잘못 전송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점 널리 양해 부탁드립니다”라는 설명이 첨부돼 있지만, 함께 보낸 임명장 이미지에는 김 위원장의 이름과 윤 후보의 이름, 도장뿐만 아니라 임명장 발급번호가 정확히 명시돼 있었다.

윤 후보 측의 ‘임명장 발송’ 문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경남도청 6급 공무원은 지난 3일 윤 후보 캠프로부터 “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조직총괄 국민명령정책본부 창원시 조직특보에 임명됐다”라는 내용의 문자를 받았다. 임명장과 함께 “선대위에 함께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인사도 포함됐다.

A 씨는 공무원 신분으로 정당 가입이 불가능한데도 윤 후보 측이 이름을 표기한 임명장을 발송하며 특보에 임명한 것이다. A 씨의 신고에 선관위는 해당 행위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며 조사에 나섰다. 경남도선관위 관계자는 “신고가 접수돼 아직 위법성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윤 후보 캠프는 경선 과정에서 초등학교 6학년생과 현역 민주당 기초의원 등에게도 특보 임명장’을 발송해 논란이 됐다. 경선 당시에는 상대였던 원희룡 선대위 정책본부장도 윤 후보의 특보 임명장을 받고 SNS에 “도대체 이게 뭔가요”라고 게시하는 등 소동이 이어졌다. 윤 후보 캠프 측은 연이은 임명장 발송 논란에 “다수의 임명장을 보내다보니 착오 발송된 것이 있다”고 설명했다.

당사자의 동의도 없는 임명장 발송 사태가 반복되면서 선관위는 선거법 위반 여부를 고심 중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최근에도 윤 후보로부터 신청하지도 않은 선거 캠프 임명장을 받았다는 내용의 신고가 다수 접수됐다”라며 “현재 지역별로 소명자료를 요구하는 등 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