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분당 4Q 오피스빌딩 거래 67%↓ [부동산360]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4분기 투자보고서
올해 금리인상 우려에도 지난해 수준 시장 전망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지난 4분기 서울과 분당 오피스 빌딩 거래가 67%가 급감했다.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와 인플래이션 압박에 따른 금리인상 우려에 대형 부동산 거래도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24일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가 발표한 2021년 4분기 투자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같 서울과 분당 권역 오피스 거래규모는 1조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3분기보다 67%나 줄어든 수치다.

서울 도심구역 빌딩숲 모습[헤럴드경제 DB]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진행 중인 딜의 마무리 일부 지연과 함께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과 맞물려 대출금리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라고 4분기 거래 감소 이유를 설명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5월과 11월 각각 0.25%씩 기준금리를 두 차례 인상했으며 코로나19가발생한 2020년부터시작된 제로금리 정책을 사실상 종결시킨 바 있다.

4분기 거래 건수는 총 6건으로 중·소형 빌딩이 중심이 됐다. BBD(분당 권역)에 있는 분당 퍼스트타워가 4410억원에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코람코자산신탁으로 손바뀜이 일어났다. 분당 퍼스트타워는 국민연금이 투자 만기 후 연장을 통해 13년간 보유하고 있던 물건이다.

GBD(강남 권역)에서는 중·소형 빌딩 위주로 2건의 거래가 발생했다. 서초동 소재 희성빌딩이 878억원에 한국자산신탁에서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으로, 리치먼드자산운용이 보유 중이던 대치동 소재 스탈릿대치가 770억원에 개인투자자에게 매각됐다.

이 밖에 KT가 소유한 KT 용산지사가 2255억원에 웰컴저축은행에, KT 노량진지사는 1230억원에 대한토지신탁에 각각 매각됐다.

지난해 전체로 서울 및 분당의 상업용 오피스 빌딩 거래는 모두 9조9000어권에 달했다. 서울 전체 평당 거래가격은 2660만원을 기록했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올해 오피스 빌딩 시장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외국 주요 시장과 비교해 서울과 분당이 코로나 19로 인한 영향이 크지 않아 안정적인 투자자산으로 선호되는 자산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또 금리 인상 우려에도 풍부한 유동성과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 선호 현상이 계속되면서 국내외 투자수요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다만 우량 매물이 제한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거래 규모를 위축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동산360 컷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