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도권 반찬 재사용 적발 ‘0건’…“사실상 단속 불가”[촉!]
현장 적발 거의 불가능…소비자 제보에만 의존
“최근 식자재값 상승해 반찬 재사용도 늘었다”
소비자들 사이에선 반찬 재사용 막는 팁 돌기도
BJ 파이가 동영상으로 촬영한 부산 식당에서 반찬을 재사용하는 모습 [BJ 파이 방송 영상 캡처]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최근 부산에 위치한 한 식당에서 반찬을 재사용한 것이 논란이 되면서 반찬 재사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단속 자체가 불가능에 가까워 반찬 재사용을 막기 힘든 상황이다.

11일 경기도 특별사법경찰(경기 특사경)에 따르면 경기 특사경이 올해 초 경기도 지역 식품위생법 위반업소 일제 점검을 시행했지만, 반찬 재사용 적발 건수는 0건이었다.

경기 특사경 관계자는 “반찬 재사용의 경우 현장에서 적발하는 것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적발이 어려운 이유를 설명했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자치구별로 자체 점검에 맡기고 있다. 서울시는 자치구별 점검 실적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고 있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반찬 재사용이 근절돼 적발되지 않은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지만, 외식업계에서는 그런 가능성은 적다고 입을 모은다.

경기도 고양시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36) 씨는 “코로나19로 요식업종 경영난이 악화되고, 최근 식재료값이 크게 상승하면서 공공연히 반찬 재사용을 하는 가게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종로구 대학가 한식당 종업원으로 일했던 최모(28) 씨는 “식당에서 일을 하다 보면 남은 반찬을 다시 식탁에 올려 놓는 것을 종종 보곤 했다”며 “업주는 겉으로는 깨끗해 보여 다시 내놓는다고 하지만, 어떻게 그걸 확신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반찬 재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남은 음식을 한 식기에 담아 버리는 ‘반찬 재사용 방지 방법’ 등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있다. 반찬 재사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아예 반찬을 남기지 못하도록 반찬에 가격을 붙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관계자는 “반찬 재사용 문제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반찬의 과사용 자체를 줄이는 수밖에 없다”며 “반찬에 대해 추가비용을 받는다면 반찬의 과도하게 사용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