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규택지 남은 15만가구, 어디? 동남권에 무게 실리나[부동산360]
2차 신규 공공택지, 4월 발표 예정
수도권 11만가구·비수도권 3만9000가구
하남 감북·김포 고촌·고양 화정 등 2차 후보지 거론
정부 “광명·시흥 지구가 강남 수요 흡수 가능”
정부는 14만9000가구 규모의 2차 신규 공공택지를 오는 4월 추가 발표하기로 하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사진은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일대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정부는 14만 9000가구 규모의 2차 신규 공공택지를 오는 4월 추가 발표하기로 하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비수도권에 3만9000가구, 수도권에 11만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번 경기도 광명·시흥 지구가 위치한 서남권에 이어 2차 택지로는 경기 하남 등 동남권 선정에 무게가 실릴 것이란 관측이다. 김포 고촌, 고양 화정 등 서울과 인접한 서북권 지역들도 2차 후보지로 거론되면서, 공급확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4일 2·4 공급대책을 통해 예고했던 신규 택지 공급 지역을 1차로 발표했다. 광명·시흥 지구를 여섯번째 3기 신도시로 지정해 7만 가구를 공급하고, 부산 대저, 광주 산정에는 3만1000가구를 공급하는 내용이다. 총 10만1000가구 규모이다.

정부는 앞서 2·4 부동산 대책을 통해 2025년까지 수도권 18만 가구 등 전국에 26만3000가구를 지을 수 있는 신규 택지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1차로 확정한 10만1000가구와 세종 행복도시 1만3000가구 외 나머지 14만9000가구 규모의 2차 공공택지 입지는 4월 발표된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2·4 대책서 발표한 신규택지 물량 26만 가구 중 행복도시를 제외한 수도권에서는 광명·시흥 7만 가구를 뺀 11만가구 정도 물량을 추가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2·4 공급 대책이 실효적으로 작동할 것이라는 정부의 강력한 공급 메시지라는 분석이다. 신규 택지 개발은 가장 실효성이 높은 주택공급 수단이기 때문이다.

도심 고밀 개발이나 공공 주도 정비사업은 조합이나 토지주인 호응 없이는 공급이 불가능한 반면, 공공택지를 이용한 주택 공급은 토지를 강제 수용하는 방식으로 빠른 공급이 가능하다.

다만, 실제 공급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주민 반발, 교통대책 실효성 등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2차 수도권 택지의 유력한 후보지로 김포 고촌, 고양 화전, 하남 감북 등을 꼽는다. 모두 서울과 인접해 있고, 기존 교통망을 활용해 대량 공급이 가능한 입지다.

하남 감북은 특히 광명·시흥과 마찬가지로 과거 보금자리주택 공급을 추진하다가 무산된 지역이다.

시장에선 광명·시흥이 서남권에 위치하고 있어 균형 개발 차원에서 동남권 선정에 무게가 실린다는 관측이다. 3기 신도시 중 하남 교산과 남양주 왕숙을 제외하면 서북권(창릉·대장·계양)에 공공택지가 치중돼 있다.

기존에 발표된 하남과 남양주 등의 신도시를 확장해 가구를 추가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으로 언급된다.

정부는 광명·시흥 지구가 강남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윤 차관은 25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3기 신도시 중 서울에서 서남권 방향으로 신도시가 없었다”며 “광명·시흥은 어떤 3기 신도시보다 규모가 크고 공간적 이점도 있다”고 말했다.

강남쪽 추가 신도시 계획에 대한 질문에는 “광명 시흥 신도시를 조성하기에 강남 수요는 다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미 과천과 하남 등에도 공급대책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지방 권역의 3만9000가구를 공급할 2차 택지로는 광역시 인근이 아닌 혁신도시 중심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언급된다.

이번에 발표된 광명·시흥과 부산 대저, 광주 산정 등 공공택지 3곳은 2023년 사전청약을 받고 2025년부터 분양을 시작하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이와 함께 투기 수요를 차단하기 위해 해당 지역은 모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다.

m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