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책때마다 활개치는 ‘부동산 루머’…국토부 “엄중 대응” [부동산360]
전세 대책 발표 앞두고 가짜 대책 내용 확산
실제 대책처럼 형식 닮아 시장에 혼선
국토부 "수사 의뢰 등 엄중하게 대응"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정부의 전세 대책이 오는 19일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가짜 대책 내용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일명 '주택가격 안정 및 전세대책'으로 엠바고(보도 유예) 시간까지 명시돼 있어, 시장에 혼란을 주고 있다.

국토부는 이같은 거짓된 대책 내용 배포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하는 등 이른바 ‘찌라시’(일본어로 ‘뿌리기’라는 뜻)에 대해 엄중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18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부동산 대책과 관련한 여러 종류의 부동산 루머가 돌고 있다.

‘전세 대책’으로 명시된 해당 내용에는 ▷매입 전세 ▷상업용 부동산을 주거용으로 전환 ▷규제 지역 확대 등 추가 규제로 예상되는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돌고 있는 온갖 루머에 대해 몇 달 전 수사 의뢰를 한 바 있다”면서 “거짓 정보 확산을 근절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올해 초 '국토부 보도자료 배포 및 백브리핑 계획 알림'으로 국토부의 보도계획 형식과 닮은 거짓 정보가 퍼지자, 국토부 측은 "기관사칭, 가짜뉴스 유포 등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하는 등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과거 증권가 등에서 주로 공유되던 찌라시는 최근 모바일 메신저가 대중화되면서 단체 대화방을 통해 빠르게 생성·유포되고 있다.

현 정부 들어 부동산이 최대 이슈로 떠오르면서 관련 대책이 예고될 때마다 찌라시가 생성돼 유포되고 있어 관련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m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