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21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경북 안동서 개막
26일부터 28일까지 경북 안동시 일원에서 열려
이미지중앙

김부겸 국무총리(가은데)등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경북 안동시 운흥동 안동탈춤공연장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해 축하 퍼포먼스에 참여하고 있다 (안동시 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2021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가 26일 경북 안동에서 개막했다.

균형발전박람회는 2004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 지역 박람회로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정책을 논의하고 지역혁신 사례를 공유, 소통하는마당이다.

오는 28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올해 행사는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정책, 지역혁신 우수사례 등을 소개하는 '전시박람회'를 비롯해 관련 전문가들의 집단지성의 장인 '정책박람회', 지역혁신과 균형발전 주체들간 교류의 장인 '국민 참여행사' 로 구성됐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전국 17개 광역단체, 안동시 등이 20여개의 홍보관을 꾸려 정부와 지자체의 균형발전 정책 성과와 향후 정책을 소개한다.

이날 낮 안동 탈춤공연장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김부겸 국무총리,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권영세 안동시장의 개회사와 축사로 시작됐다.

개막식에서는 박문수 아이오티플렉스 대표이사 등 지역산업 유공자 5명이 철탑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국무총리 표창 등을 받았다.

주요 행사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운영하며 온라인 박람회는 홈페이지(www.regionsweek.kr)에 개설한 3D 가상전시관을 통해 둘러볼 수 있다.

안동시는 전시회에서 개최지의 이점을 살려 기초지자체로서 유일하게 17개 시·도와 나란히 지역 전시관을 구성했다.

안동시는 안동, 지역소멸넘어 지역상생 대표 도시로 도약하다라는 주제를 담은 안동형일자리, HEMP규제자유특구, 바이오?백신산업, 3대문화권사업, 관광거점도시사업, 안동포사업 등 다양한 지역혁신정책과 성과를 공유했다.


또한, 안동시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역사VR체험, 판인쇄체험, 안동포직조체험 등으로 지역의 문화관광자원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고, 다양한 관광홍보 안내서도 비치했다.

27일에는 선진국시대 국가균형발전전략을 주제로 한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개막세션을 온라인으로 생중계 한다.

특히 이날 부용대 절벽에서 낙동강을 가로질러 하회마을로 쏟아지는 불꽃놀이의 장관, 선유줄불놀이를 두 차례 진행한다.


이미지중앙

선유줄불놀이 포스터(안동시 제공)


450여 년의 전통을 지닌 선유줄불놀이는 공중에 길게 걸어 놓은 줄에 숯가루를 넣은 봉지를 주렁주렁 매단 뒤 점화하면 불꽃이 튀면서 떨어지는 장관을 즐기는 민속놀이로 선유·줄불·낙화·달걀불로 구성돼 있다.


하회마을 만송정 일원에서 저녁 6시부터 7시까지 식전 축하공연으로 통 기타, 민요, 고전무용, 성악, 장승퍼포먼스 등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되고 7시부터 본격적인 선유줄불놀이가 시작된다.


28일에는 분권과 균형의 정책적·제도적 조화라는 주제로 조대엽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장이 기조강연을 하는 공동컨퍼런스도 온라인으로 생중계 한다.

이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지역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의 단체 및 활동가들이 참여하는 국민참여 행사와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 등도 열린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안동의 중소도시에서 처음 열린 균형발전박람회를 계기로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시책사업들이 주변 지역에 정책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것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