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COP28 국내 개최지는 남해안·남중권 여수로"
2023년 여수박람회장 유치에 전남·경남도 공동 대응
COP28 유치를 희망하는 여수 시민들이 최근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여수시 제공 ]

[헤럴드경제(여수)=박대성 기자]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의 남해안·남중권 유치에 전남도와 경남도가 공동 대응하고 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1995년 1차 회의를 시작으로 국제기구, 정부, 시민단체 등이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논의하는 회의로 5개 대륙을 순회하며 개최되는데 2023년도에는 아시아 대륙에서 개최되며 국내 개최 도시는 아직 미정이다.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이 ‘2021 P4G 서울 녹색 미래 정상회의’에서 COP28의 대한민국 유치를 공식화함에 따라 전남·경남의 남해안·남중권(여수)을 비롯해 인천, 고양시, 제주도, 부산 등도 유치전에 뛰어 들었다.

일찌감치 전남과 경남이 유치전에 나선 COP28의 남해안·남중권회의는 전남 6개 시군(여수, 순천, 광양, 고흥, 구례, 보성)과 경남 6개 시군(진주, 사천, 남해, 하동, 산청, 고성) 등 12개 시·군이 합심해서 양 지역의 가운데 지점인 여수에서 치르기로 했다.

남해안·남중권은 한려해상, 지리산 국립공원, 람사르 습지이자 최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순천만·보성(벌교)갯벌 등 다양한 기후 특성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전 세계의 기후 이슈에 맞춰 COP 부대 행사를 계획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최지 후보인 여수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와 같은 국제행사를 개최한 경험이 있고, 엑스포 시설과 함께 재생 가능한 친환경 가설 시설물을 설치해 충분한 회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1800실 이상의 숙박시설 확보와 여수공항과 함께 경남사천,광주,무안국제공항이 인근에 위치해 접근성에서도 강점이 있다.

전남과 경남은 2008년부터 개최를 추진해 왔으며, 현재 남해안·남중권은 260여 명의 민·관·산·학 대표와 함께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COP28 개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경쟁 도시들에 비해 앞서 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 예로, 지역 균형발전과 동서화합에 뜻을 같이하는 광역 지자체장들의 유치 지지도 이어지고 있는데, 전남, 경남을 포함한 서울, 경기, 충남, 광주, 경북, 전북, 강원, 충북, 세종 등 11개 광역 지자체장이 한 뜻으로 남해안·남중권 유치에 지지의사를 밝혔다.

전남도는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했으며, COP28 남해안 남중권 유치가 탄소중립 실현에 방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