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귀농1번지 의성군, 농식품부 도시민유치 평가서 장려상 수상... 전국 77개 시·군 참여 경
이미지중앙

의성군이 도시민을 유치하기위해 귀농교육을 하고 있다(의성군 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 의성군은 21일 농림축산식품부의 '2020년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은 전국 77개 시·군이 참여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귀농귀촌 인구유입을 목표로 도시민유치사업 실적과 귀농귀촌 유치 프로그램 운영 등 1년간 성과를 평가해 최종 10개 시군에 대해 포상과 상금을 지급했다.

의성군은 이번 성과평가에서 경북도 내 시·군 중 1위의 성적을 기록하며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의성군은 지난해 귀농인 대상 기초영농기술교육, 11 멘토멘티 기술교육, 영농체험현장학습 등 농업기술 전반에 걸친 교육을 진행해 초보 귀농인의 농업경쟁력을 높였다.

또 마을단위 융화교육, 귀농귀촌인 재능기부와 사랑의 김장 나눔 등 지역 화합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군민에게 귀감이 되기도 했다.

귀농정착지원사업, 이사비 지원, 정착지원금 지급, 영농기반조성사업 등 귀농인의 농업기반 확보와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도 추진했다.

이같은 노력결과 지난해 발표된 ‘2019년 귀농귀촌 통계조사에서 귀농가구 유치 부문 전국 2위와 경북 1위에 올랐다.

전국 귀농가구가 전년대비 4.5% 감소한 반면 의성군 귀농가구는 0.6% 증가하여 귀농하기 좋은 곳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베이비부머 은퇴와 청년 농업인 육성기회 증가 등 귀농귀촌의 흐름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귀농하기 좋은 의성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