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에술가로 변신한 의성 할매들...서울 청담동서 '색실 그림' 작품전 화제
이미지중앙

의성 할매들의 직접 만든 작품이 서울 청담동의 갤러리에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이계연(78) 할머니가 자신이 직접 만든 태피스트리 작품을 보여주고 있다.(의성군 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 의성군이 이웃사촌 청년시범 마을 사업으로 추진되는 예술가 일촌(一村)맺기프로젝트 일환으로 의성 할매들의 작품이 서울 청담동에서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지난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의 이유진 갤러리에서 청년 예술가 김지용 작가와 함께 의성군 단밀면 서제1리 주민들의 작품이 전시됐다

작품 전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 공예 매개 인력 양성' 사업의 우수 사례로 뽑혀 마련됐다.

이 전시회는 '2020 의성 살아보기' 예술가 일촌 맺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김지용 작가의 작품과 14명의 마을 주민이 갖가지 색의 실로 그림을 짜 넣어 만든 '타피스트리' 작품을 선보였다.

태피스트리’(tapestry)는 여러 가지 색실로 그림을 짜 넣은 직물을 말한다.

'예술가 일촌 맺기' 프로젝트는 의성군에서 추진하는 '의성 살아보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18명의 예술가들이 안계·단북·단밀·비안·구천 등 5개 면에서 진행됐다.

이번 프로젝트로 마을주민은 문화적 갈증을 풀며 삶의 활력을 얻고, 청년 예술가들은 의성에서 한 달간 거주하며 새로운 예술적 영감을 얻는 등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김지용 작가는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에 배움에 대한 열정 하나로 주민 모두가 잘 따라주셨다""특히 어르신들이 수업 중간에 부르는 노래가 귀에 맴돈다"고 그리움을 표했다.

의성군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할머니들의 평균 연령이 80세였다고 밝혔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앞으로도 청년 예술가와 주민들의 교류와 활동을 통해 주민들이 보다 많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것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