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예천군, 유해 야생동물 피해방지 위해 야생동물 피해 방지단’ 운영
이미지중앙

예천군이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과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생동물 피해 방지단’을 구성, 지원하고 있다.사진은 특정기사 내용과 관계없음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 예천군은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아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과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피해 방지 대책 추진에 나섰다.

군은 우선 야생동물 접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매년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관내 경작자를 대상으로 철망 울타리, 전기목책기 등 피해예방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멧돼지 포획틀 36대를 구입하고 주택가 인근 농경지 등 총기 사용이 불가능한 지역과 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에 거주하는 농가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2~3개월 씩 포획틀을 대여해주고 있다.

올해 2월부터 모범엽사 25명을 ‘2020년 유해 야생동물 피해 방지단으로 구성, 지원하고 있다.

특히 동절기 분묘 훼손 등 피해 가 많은 것으로 보고 11월 종료 예정인 방지단 운영 기간을 12월까지 연장 운영한다.

이와 함께 유해 야생동물을 포획할 경우 1마리당 멧돼지 20만 원, 고라니 3만 원 등 포상금을 지급, 유해 야생동물 포획 활동 촉진에 나선 결과 10월 말 현재 멧돼지 840여 마리, 고라니 3,600여 마리를 포획하는 성과를 거뒀다.

예천군 관계자는 유해 야생동물 피해 방지 대책 추진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전파를 막고 적정한 야생동물 개체수를 유지하는 한편 주민들의 생활 안전 확보와 안정적인 농업 소득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것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