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주시, ‘포스트 코로나’ 대응 지역경제 위기 '정면돌파'
이미지중앙

영주 시가지 전경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 영주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장기화로 침체한 지역경제와 위축된 소비심리를 되살리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영주시는 코로나19’ 의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가 소비, 생산을 넘어 시민의 삶 자체를 위협하는 상황에 부닥치자 이를 조기에 해결하기 위해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방역과 함께 경제적 타격에 적극 대응해 왔다.

시는 우선 지역상권이 위축되지 않도록 긴급재난생계비를 조기에 지급했다. 지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주사랑상품권의 할인율을 기존 5%에서 10%로 확대해 시민의 소비심리를 끌어냈다.

지역소상공인을 위한 착한임대인 사업을 주도해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사회 분위기를 확산했다. 공직자와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코로나19’ 피해농가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 화훼 소비촉진을 위한 ‘1테이블, 1플라워 운동을 전개해 큰 효과를 얻어냈다.

시는 특히 비대면 농·특산물 유통을 유도하기 위해 지역 농·특산물 판매 사이트인 영주장날을 통해 4~53만 원 이상 구매자중 추첨을 통해 홍삼제품을 증정하는 소비촉진 특별이벤트를 펼쳤다. 7~8월에는 랜선 타고 떠나는 영주 농·특산물 대축제 20% 할인 이벤트를 열어 얼어붙은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앞서 시는 지난 61일부터 731일까지 독자적으로 지역상품권 가맹점에서 결제 하면 5%를 할인하는 코로나19극복 Y세일을 추진해 공감과 호응을 끌어냈다.

아울러 Y세일과 함께 한 가치삽시다기부릴레이 챌린지에는 888명의 시민이 참가해 총 6500만 원의 물품 기부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기부물품은 영주시종합사회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등의 시설과 불우한 이웃에게 식품과 생필품으로 지원돼 지역 기부문화 정착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얻었다.

시는 지역 내 소비촉진 뿐만 아니라 경상북도에서 지난 32일부터 614일까지 105일 동안 진행한 ·특산물 품앗이 완판운동에도 적극 참여해 23개 시·군 가운데 농·특산물 판매실적과 행사참여도, 신규시책 발굴 등을 토대로 평가한 우수 시·군 평가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밖에 피해농가 농산물 팔아주기 행사, 출향 인사 고향농산물 팔아주기 협조 서한문 발송, 인플루언서 콜라보레이션 농·특산물 홍보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유통 특수시책을 펼치는 등 다양한 정책으로 지역경제 안정에 필사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코로나 이후 우리의 경제구조와 생활의 모든 면에서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길이겠지만, 지역발전의 중요한 변곡점이라 여기고 새로운 시도를 해 나간다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코로나 이후 우리의 경제구조와 생활의 모든 면에서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길이겠지만 영주발전의 중요한 변곡점이라고 여기고 모두가 힘을 모아 새로운 시도를 해 나간다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