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의성군, 코로나19 지원책 500억원 예산투입, 가시적 효과 톡톡
이미지중앙

김주수 의성군수가 긴급 지원 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의성군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 의성군이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나 경상북도 지원과는 별도로 군 자체 예산 500억원을 투입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경북에서 자장먼저 자체 지원책을 마련, 대응한 결과로 풀이된다.

군예산 500억원이 투입된곳은 중위 소득 100%까지 1인 가구 50만원, 2인 이상 가구 80만원 전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100만원 앞의 두 가지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농가에도 50만원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의성군 전체 가구의 70%가 혜택을 누렸다.

25일 현재 군에서 집행됐거나 집행 예정인 코로나19 대응 예산 500억 원중 이 가운데 350억 원 정도가 현금성으로 풀려 군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됐다.

또 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해 전통시장과 음식점 등이 활기를 되찾는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지난 210일 발행한 의성사랑카드가 큰 역할을 했다. 카드형 지역화폐를 경북에서 두 번째로 도입한 덕에 신속한 지급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셈이다.

군은 의성사랑카드 2만매를 추가로 확보해 국가 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하기로 했다. 또 카드신청도 마을을 방문해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등 주민 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영세 지역기업을 위해 물류비와 전기료를 지원하고, 농산물 마케팅과 마늘값 하락에 대비한 수매가격보전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앞으로 다양한 정책자문과 간담회로 포스트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