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의성김씨 남악종택, 사시찬요 등 국보급 문화재 예천박물관에 기탁
이미지중앙

의성김씨 남악종택 종손 김종헌씨가 예천박물관에 유물을 기탁하고 있다(예천군 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예천군은 21의성김씨 남악종택(용문면 구계리 소재)이 조선시대 최초의 금속활자인 계미자(14031420)로 인출된 농서 사시찬요(四時纂要)’를 비롯한 2000여점의 유물을 예천박물관에 기탁했다고 밝혔다.

의성김씨 남악종택은 조선 중기 문신이자 퇴계 이황의 문인인 남악(南嶽) 김복일(金復一, 15411591)의 종택이다.

남악선생은 처가인 예천에서 살았던 인물로 1570(선조 3)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전라도어사, 경주교수(慶州敎授), 풍기군수 등을 지냈다.

사후 안동의 사빈서원과 의성 봉산서원에 제향된 인물이다.

이번에 예천박물관에 기탁한 유물은 세계에서도 3점만이 남아 있는 국보급 유물인 '사시찬요'를 비롯해 '입학도설', '맹자언해' 등 보물급 유물, '금곡서당창립회문' 등 도지정문화재 5점도 있다.

이미지중앙

예천군이 의성김씨 남악종택으로부터 기탁받은 ‘사시찬요(四時纂要)’. (예천군 제공)


예천박물관은 기탁 자료를 훈증, 세척, 실측, 촬영 등의 과정을 거쳐 유물 등록할 계획이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예천박물관이 군민들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우리의 정신문화를 계승하는 지역문화 거점시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