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의성의 최고농업기술 마늘명인에 김규수·박영대씨 선정
이미지중앙

'의성마늘명인'김규수(왼쪽)씨와 박영대씨 (의성군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 경북 의성군은 '의성마늘명인'에 김규수(66·신평)씨와 박영대(58·단촌)씨를 선정했다.

19일 군에 따르면 '의성마늘명인'은 마늘재배 관련 전문성과 재배기술이 인정되고, 마늘산업 발전에 공헌한 우수 농업인으로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선정하고 있다.

김규수 마늘명인은 신평면에서 1.2규모의 농지에서 마늘을 재배하고 있는 영농경력 45년의 베테랑 농업인이다.

그는 바쁜 농사일을 하면서도 면 지역 농촌지도자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의성마늘 품질 고급화 및 브랜드 가치 향상 위해 마늘 명품화 사업을 위한 작목반을 결성해 초대회장까지 역임했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망 구축을 위해 정보화마을 운영위원장을 맡아 농가 수익 증대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김명인 은 또 농가 수익 증대는 물론 의성마늘 친환경 재배법을 개발해 고품질 마늘생산에 온 힘을 쏟고 있다.
박영대 마늘명인은 의성군마늘발전연구회 총무를 맡아 의성마늘 주아재배를 농가에 보급하는 데 일조했다.

'2019 의성슈퍼푸드마늘축제' 품평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의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셀레늄 마늘 생산기술을 도입해 차별화된 의성마늘을 생산하고 있다. 품질 고급화로 늘 생산 농가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 두 마늘명인은 의성 슈퍼푸드마늘축제, 마늘쫑 뽑기 체험행사, 마늘직판행사 등 마늘 관련 각종 행사에 참가해 의성마늘을 홍보하게 된다.

농업인 교육시 마늘재배기술과 경험 등을 토대로 농인과 일반농가에 전수하는 강사로도 나선다.

또한, 신기술 개발과 보급을 위해 1000만원의 상사업비도 지원된다.

의성군 관계자는 명인으로 선정된 두 분께서 의성마늘 명품화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앞으로도 의성마늘 홍보와 신기술 개발로 지역 마늘농가에 큰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