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내외 독도 관련 기관·단체 총 247곳 있다.....2015년 이후 1.7배↑
이미지중앙

독도관련 기관 및 단체 전수조사 결과를 반영한 유형별 지역별 그래프(독도재단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국내외에서 다양한 독도 수호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독도관련 기관 및 단체는 총 247곳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2015년 조사 결과(142)보다 약 1.7배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경상북도 출연기관인 ()독도재단은 독도 관련 기관 및 단체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 같이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독도재단은 일본의 지속적인 독도 도발에 대응해 국내외에서 독도의 진실을 알리기 위한 교육 및 홍보, 학술·연구 등의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독도관련 단체 간 활발한 교류와 우의를 통한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 기초자료를 구축한다는 차원에서 이번에 현황을 조사했다.

조사는 중앙부처별 비영리법인 등록현황, 중앙 및 시·도 비영리 민간단체 등록현황, 해양수산부·동북아역사재단 독도관련 민간단체 육성·지원 현황, 최근 5년 간(201520201) 학회 논문 투고 여부와 학술기관검색결과의 설립목적, 주요사업, 단행본 발간실적 등을 종합한 대학 부설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총 16698곳을 취합했다.

그 결과 지역별로는 서울 115(46.6%)로 가장 많았고 경북이 47(19.0%)로 뒤를 이었다.

대구 16, 경기 14, 강원 11,부산이 10개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민간단체 158 정부 및 지자체 42 학술연기기관 29 기타18곳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는 4월 중 디렉터리 책자로 제작될 예정이다.

민간단체중 가장 오래된 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 관계자는 독도를 지키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관련단체가 많은 것은 바람직 하지만 이를 빙자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눈먼 보조금을 따내 사업비등을 엉뚱한 곳에 사용하는 사례도 종종 있었다이번 자료 조사를 계기로 독도관련 단체가 순수한 이념과 목적으로 활동할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지도 감독 또한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 일본이 독도망언을 할때마다 민간단체가 양은이 냄비 에 라면 끓듯 우후죽순 처름 생겨났다 사라지곤 했다"며" 진정한 독도사랑 단체가 과연 몇개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고 했다.

독도재단 신순식 사무총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독도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체들과의 상호교류와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독도관련 단체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다양한 독도관련 사업을 내실있게 펼쳐 일본의 왜곡된 독도 주장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