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동시, 국가 인프라 지능 정보화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이미지중앙

'엄마까투리체'로 제작한 안동시청 웅부관 문구 (헤럴드 DB)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 안동시는 국가 인프라 지능 정보화 공모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

19일 안동시에 따르면 1차년도 사업에 대한 평가 결과 우수 시범사업으로 선정되면서 2년 연속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선정으로 국비 258000만 원을 확보해 공동구 안전관리 서비스 사업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안동시는 작년에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ICT 기금사업으로 시행한 '2019년 국가 인프라 지능 정보화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공모사업비 132000만 원을 지원받아 지하 공동구 1.5구간에 광케이블 및 광센서 100개를 설치했다.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구축해 일부 구간에 대한 안전관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올해는 사업비 126000만 원을 지원 받아 잔여구간 1.75에 광케이블 포설 및 센서를 설치할 예정이다.

안동·예천 지하 공동구는 국가 주요 시설 중 하나로 3.25구간 지하에 상수도, 전력선로, 통신 4개사 선로가 수용돼 있다.

중요한 시설인 만큼 안전재난 사고 대응 체계 마련을 위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기술등을 접목했다.

지하 공동구 지능형 이상 탐지 및 안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김동명 안동시 건설과장은 "지하 공동구 재난안전관리 서비스의 도입을 통해 운영관리비 30% 이상 절감, 점검 업무시간은 50% 이상 단축 등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이러한 지능정보 기술의 실증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안동시의 이미지 제고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