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주시,주차난해소된다. 공용주차장 6곳 추가 조성
이미지중앙

영주시가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6곳을 추가조성한다.사진은 영주동 구성공원에 3층규모의 추차장 건립이 한창이다.(영주시 제공)


[헤럴드경제(영주)=김성권 기자]고질적인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영주시가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을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

영주시는 도심 주택 밀집지역과 비좁은 이면도로변의 불법 주.정차로 인해 그동안 많은 민원이 꾸준히 제기 돼 왔다.

시에 따르면 매년 1500여대씩 늘어나는 자동차로 인해 주차난이 가중됨에 따라 30억 원을 들여 주차수요가 많은 지역에 공용주차장을 조성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다음달 28일까지 소유주 등에게 신청을 받는다.

영주시는 지난해 말 기준 주차면수는 34891면으로 54275대의 등록자동차 대비 64.3%의 주차장 확보율을 보이고 있다. 연간 이같이 이상 증가하는 지역 자동차와 외부 유입차량을 고려하면 도심지역 주차문제는 갈수록 가중되고 있다.

이에 시는 읍·동지역을 대상으로 이면도로, 상가 및 주택밀집지역, 가흥신도시 등 유동인구와 차량이동이 많은 지역을 우선 선정해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상 토지를 팔려는 소유주는 기한 내 매각동의서를 첨부한 신청서를 작성해 읍·동 주민센터로 방문·신청하면 된다.

시는 매각 신청 대상지에 대해 심사·확정한 뒤 감정평가를 거쳐 소유주와 매매 계약을 진행한다.

영주시 관계자는 "공영주차장이 조성되면 골목 이면도로의 불법 주정차로 인한 차량 통행 불편과 보행자 안전사고 위험이 일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 편의를 위해 도심 내 주차장을 점차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영주동 구성공원 일대에 총사업비 70억 원을 들여 3층 규모의 거점 주차장 조성이 한창이다. 이 주차장이 완공되면 구도심 일대 주차문제 해소와 365시장 등의 시장상권과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