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고문]졸음운전으로 부터 귀중한 생명을 지킵시다
이미지오른쪽

울릉경찰서 교통계 순경 이충걸

어느덧 4월의 중순으로 접어들었습니다.

화창한 봄을 맞아 꽃구경등 나들이 차량이 늘어나면서 차량운전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 되는 시기입니다.

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원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졸음운전입니다.

졸음운전에 대해 많은 운전자들은 당연한 생리적 현상쯤으로 생각해버리고 가볍게 넘겨버리곤 합니다.

봄 환절기 교통안전의 가장 큰 적은 춘 공증입니다. 신체구조상 긴장이 풀리고 혈관이 확장되어 나른함을 느끼게 되며,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피로감이 몰려오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졸음운전을 초래하고 중앙선 침범이나 도로이탈 등 대형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 치명적이란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졸음운전에 대해 얼마나 잘 대처하며 운전하고 있을까요? 안전운전을 위해 졸음운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충분한 휴식.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기본입니다. 운전 전날에는 충분히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피로가 많이 쌓이거나 과음을 했을 때는 최대한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운전 중 졸음이 느껴진다면 졸음 쉼터나 휴게소에 들러 잠깐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충분한 환기. 창문을 닫은 채 차량 안에 오래 있으면 이산화탄소 양이 높아져 졸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운전 중간에 창문을 자주 열어 주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를 한 뒤에는 소화에 많은 양의 산소가 소모돼 졸릴 수 있으니 장거리 운 전시에는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 에너지 음료 등 적당히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적당히 섭취해야지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는 맥박이 빨라지는 등 부정맥 증상이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운전 중간에 껌이나 사탕을 먹어 입을 움직여 주는 것도 좋습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