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 시장, "대통령되면 국민과의 소통에 주력"
[헤럴드분당판교=황정섭 기자]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소통으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중앙행정부처 산하 실·과·국을 포함한 전 부서에 'SNS 국민소통관'을 두어 국민들의 목소리에 신속 대응하는 등 광속행정을 펼치겠다는 구체적인 정책도 내놓았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 2월 초부터 SNS콜센터 등 자신의 국민서비스센터를 통해 총 2만여 건의 국민정책제안을 받아오고 있다. 이 후보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담긴 제안이 제 차림새와 언어습관을 바꿨다"면서 "특히 생활현장에서 나오는 국민들의 살아있는 정책제안은 정책팀의 검토를 거쳐 공약으로 반영되었을 뿐 아니라, 자신을 민생현장으로 향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미지중앙

제19대 대통령 예비후보 이재명 성남시장.(사진제공:이재명캠프)


이재명캠프에 따르면, 국민들의 정책제안 내용 가운데 공약에 반영된 대표적 사례는 국정농단 사태가 불러온 반칙과 특권 등 적폐청산 요구다. 국민소환, 국민발안, 국민투표 등 직접민주주의 강화 공약 등이 이에 해당된다. 기존의 벌금 및 과태료 부과체계를 소득·자산에 비례하는 체계로 전환하고,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과 고위공직자 비리 처벌을 위한 공수처 신설도 공약에 반영했다.

노동 분야도 적극적이다. 청춘 알바들에 대한 열정페이 강요 등 노동현장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한 노동경찰제 도입과 노동권 보호 및 강화를 위한 노동법원 신설 등을 정책에 반영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별 해소를 위해 공공부문을 시작으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비정규직의 고용조건을 기간제한이 아니라 사유제한으로 변경하도록 했다.

경제 분야는 개미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공매도규제 강화정책, 490만 명의 생계형 부채 보유자에 대한 국가의 전액탕감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새출발 통장' 프로젝트를 도입키로 했다. 기업과 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기료 등 공공요금 부과체계 개편안을 마련하고, 소비자들의 권리보호 확대를 위해 소비자청 신설을 추진한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이 밖에도 수도권 대기질이 세계최악 수준이라는 여론에 따라 미세먼지 대책을 정책에 반영하고, 워킹맘들의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8시간노동 보장과 육아휴직 확대, 국공립어린이집 및 직장어린이집 확대 등의 정책도 마련했다.

이재명 후보는 "정치인에게 국민과의 소통은 중요하며, 소통은 말이 아니라 행동과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면서 "기득권 세력, 적폐 세력과의 대연정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에 아랑곳하지 않는 타 후보들과 달리, 국민과 소통하면서 촛불민심을 받들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대리해 나가는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jshw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