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주시, 수도요금 감면 시책 '큰 호응'
지난해 38만6000여건, 23억5000여만원 요금 감면
[헤럴드 대구경북=은윤수 기자]경북 경주시의 수도요금 감면 시책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2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경주시수도급수조례 제39조에 의한 요금감면 건수는 38만6000여건으로 총 금액은 23억5000여만원을 달한다.

시 관계자는 기초생활수급자를 비롯한 타 시·군·구 전입자, 모범업소, 산업단지 등 수도요금 감면 대상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해 온 결과 감면혜택을 대부분의 대상자가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시 조례에 따른 수도요금 감면대상 및 지원범위를 보면 기초생활수급자는 사용요금 중 5000원 범위에서 모범업소에 대해서는 월 30톤의 수도사용량에 대해 요금을 감면한다.

타 시·군 전입세대는 신청일로부터 사용요금을 월 5000원 범위에서 1년간 감면하며 어린이집을 제외한 사회복지시설과 관련법에 의한 산업단지는 사용요금의 30%를 감면해 부과된다.

그 밖에도 사용자의 책임이 없는 누수로 인한 경우와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학교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른 재난지역에도 감면이 적용된다.

한편 시는 지난해에는 유례없는 지진과 태풍으로 재난지역이 선포됨에 따라 3000여 가구에 수도요금 2800여만원을 감면했다.

김성수 수도행정과장은 "수도요금 감면제도는 저소득층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인구 증가, 물가 안정,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시책을 간접 지원하는 효과가 크다"며 "시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신뢰받는 수도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yse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