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동시, 전국 2시간 권역 묶는 교통망 확충 순풍
이미지중앙

안동을 전국 2시간 권역으로 묶을 안동분기점 일직면 평팔 도로(안동시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안동시와 전국을 2시간 권역으로 묶는 교통망 확충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5일 안동시에 따르면 남북을 연결하는 중앙고속도로(부산 사상강원 춘천)에 이어 동서를 연결하는 당진상주안동영덕 고속도로가 오는 23일 개통을 앞두고 있다.

영덕에서 안동까지 이틀이나 걸려 운반되던 간고등어 길은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40분 남짓하면 오갈 수 있다. 또한 멀게 만 느껴왔던 서해안 갯벌문화도 접할 수 있게 된다. 속리산과 주왕산뿐만 아니라 태안해안국립공원도 더욱 가까워진다. 상주영덕 고속도로(107.6) 는 이달 23오후 6시부터 개통될 예정이다.

안동중심의 국도공사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포항안동간 국도4차로 확장공사(62.2) 일환으로 추진되는 임하 오대동안동IC 연결구간 공사가 70%의 공정을 보이며 내년 연말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기계와 길안 송사를 잇는 2공구도 올해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 착공한다.

안동 와룡에서 봉화 법전까지 국도 35호선 확장공사도 49에 걸쳐 총 1,243억원을 들여 선형을 개량한다. 안동시 안막동 북순환로 사거리에서 와룡면 서지리 영광파이프까지 1.92120억원을 들여 내년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지난 연말 개통된 수상교리간 국도대체우회도로에 이어 용상교리간 공사(15.6)도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이달 중 착공에 들어간다.

202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중앙선복선전철화 사업도 안동시 구간 24전역(57공구)에서 공사가 한창이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250/h 속도로 서울안동간 1시간 18분이면 주파가 가능해 진다.

도심구간 간선도로망 확충과 함께 시가지 교통난도 대폭 해소된다.

옥동과 송하동 일원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현재 실시설계중인 옥동 3주공송하지구대간 도로도 내후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에 들어간다. 또 강남권역 발전과 함께 교통량이 늘어난 용정교도 2019년 목표로 2백억원을 들여 확장공사를 시행한다.

이미지중앙

안동 나들목, 길안읍 만음 도로(안동시 제공)


도청 이전과 함께 출·퇴근 시간대 심각한 정체현상을 빚는 34호선 교통량 분산을 위해 버스터미널에서 풍산읍 회곡리와 마애리를 거쳐 하회마을 삼거리까지 신도시를 직접 연결(15)하는 직행로 건설도 추진되고 있다.

우병식 도시건설국장은 국토의 대동맥인 고속도로와 국도, 철도망 등 교통망 확충과 함께 북부지역의 환경과 특성 등을 고려한 바이오·백신 산업과 문화ICT융합, 농생명 산업 등 신산업의 거점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