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동양대학교, 설립자 현암 최현우 선생 추모한시집(追慕漢詩集) 헌정식 개최
이미지중앙

동양대에서 열린 현암선생 추모한시집 헌정식에서 정범진((우측)간행위원장과 최성해 총장이 추모한시집을 헌정하고 있다.(동양대 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동양대학교(총장 최성해)1일오전 대학본부 3층 세미나실에서 대학을 설립한 현암(玄巖) 최현우 선생 추모한시집(追慕漢詩集) 헌정식을 개최했다.

헌정식에는 지역기관단체장과 고 현암 최현우 선생 추모사업회, 추모한시집간행위원회 회원을 비롯한 대학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추모한시집에는 현암선생 추모 한시 백일장 당선작을 비롯해 교육에 대한 열정과 평생을 바쳐 후진 양성에 애쓴 공로를 기리는 각계각층의 한시 612수가 수록됐다.
이미지오른쪽

고 현암 최현우 선생(동양대 설립자)


추모한시집간행위원회 정범진 위원장은 고인이 생전에 국가와 교육에 기여한 공헌을 현창(顯彰)하고 그 유덕(遺德)을 기리며 후생들이 위업을 본받아 닮으려는 의미에서 한시로 엮어 만들었다고 말했다.

고 현암 최현우 선생은
1924년 경북 영주에서 태어나 2013987세의 일기로 별세할 때까지 교육백년대계를 위한 육영사업에 평생을 바쳤고 교육 발전에 큰 업적을 세웠다.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 교육보국의 가치를 깨닫고 195527세의 젊은 시절에 교육계에 투신하여 경북공고와 경구중, 경북전문대학교를 설립했다.

특히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의 선비정신을 널리 알려 우리 교육의 토대로 삼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고향인 영주에 소수서원의 학맥을 잇는 동양대학교를 설립했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